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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특집] 인천국제공항 여객터미널 지붕구조 설계의 변천 과정 / Design Process of the IIA PTB Roof Structure
저자명 이창남
발행사 한국강구조학회
수록사항 한국강구조학회지 , v.13 n.2(2001-06)
페이지 시작페이지(36) 총페이지(8)
ISSN 12254312
주제분류 구조
요약1 우리나라의 유명 건축사사무소인 범, 희림, 정림과 원도시건축이 BHJW라는 이름으로 연합(후에는 까치 건축사사무소로 개명)하여 미국의 FENTRESS사와 컨소시엄을 이루어 현상설계에 참여하여 드디어 당선된 것이다.
지붕 구조는 외부에서 볼 때 ‘하늘을 향해 유연하게 솟은 처마 곡선과 한국의 전통 건축의 자연스런 지붕 선을 연상시키도록 설계하였으며, 하늘로 솟은 mast column은 항구에 정박한 선박을 자연스레 연상시켜 해상공항의 이미지를 부각시키도록 했다’고 설명하고 있다.
업무 범위는 미국의 FENTRESS사가 기본 계획을 맡고 까치는 본설계를 담당하는 것이었는데 미국사의 구조 컨설턴트는 콜로라도주 덴버에 위치한 Martin & Martin이고 한국 측에서는 센구조가 업무량의 2/3, 나머지 1/3을 전우구조가 연합하여 SEN-JAA라는 이름을 붙였고, 총괄책임은 센구조가 맡는 방향으로 계약이 이루어졌으며, 여기서 거론하는 지붕 등 상부 구조의 본설계는 주로 센구조가 다루도록 업무를 분담하였다.
잘 아는 바대로 현상 설계는 개략적인 개념도를 미화시키고 다분히 과장된 표현을 곁들이는 것을 수단으로 삼는 것이 상례이며, 이 당선 안도 별로 다를 바 없어서 실상 기본 설계 도면을 받아든 필자로서는 다소 당황할 수밖에 없는 면이 산재해 있음을 발견하게 되었다.
소장처 한국강구조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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