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1 |
수원역의 역세권 내에는 경기도청을 비롯한 각종 행정기관이 밀집되어 있고, 9개의 대학 및 46개의 국?공?사립교육기관과 대기업체 공장 등이 있어 역사의 기능이 이미 포화상태를 넘어서고 있다. 이러한 유동인구의 증가에 대응하고 역사 이용고객의 편의를 고려하여 1975년 12월 전철역사를 준공하여 사용한 오래된 기존 역사를 신축하고, 수원역 주변을 개발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민자역사를 건설하게 되었다. 즉, 현재 및 향후의 교통여건을 고려하고 영화관, 백화점이 있는 문화?쇼핑공간을 함께 계획하게 되었다. 또한, 하루 250여회의 열차가 통행하는 철도역사공사라는 성격상 불특정 다수 철도이용객의 안전과 원활한 유동성 확보, 철도선의 근접 또는 상부 공간에서의 공사시 안전확보, 영업을 고려한 최대한의 공기단축 이라는 제약조건을 해결하고자 지하연결통로의 Front Jacking 공법, Mega Truss Block의 Travelling 공법 등 여러 신공법을 적용하여 공사를 수행하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