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 원문보기 | 미리보기 [ 원문보기시 소비되는 포인트 : 50 포인트 ]
기사명 물성의 재-현으로서의 건축 / 젬퍼의 피복에서 헤르족과 드 뮈롱의 표면으로 / Architecture as Re-Presentation of Corporeality
저자명 정만영
발행사 한국건축역사학회
수록사항 건축역사연구(한국건축역사학회지) , v.14 n.1(통권 41호)(2005-03)
페이지 시작페이지(107) 총페이지(16)
ISSN 15981142
주제분류 이론
주제어 재-현 ; 재현 ; 표면 ; 물성 ; 젬퍼 ; 헤르족과 드 뮈롱//re-presentation ; representation ; surface ; corporeality ; Semper ; Herzog & de Meuron
요약1 본 논문에서는 표면이 설계과정에서 후속적인 결과가 아니라 오히려 전체적인 과정에 있어서 지배적 계기가 되었을 때, 표면은 이전과 동일한 방식으로 생각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 주목하고자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스위스 건축가 헤르족과 드 뮈롱의 건축은 표면에 고유한 양상이나 상태를 증폭, 확장시켜 지배적인 계기로 사용한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① 피복론을 건축의 핵심 논제로 끌어올린 고트프리트 젬퍼, ② 피복의 장식적 풍부함을 벗겨내고 표면에 주목한 아돌프 로스 및 르 코르뷔제, ③ 근대건축을 비판하면서 상징적 장식을 복원시킨 로버트 벤추리, ④ 표면의 강도를 높여 질적으로 변환시킨 헤르족과 드 뮈롱의 건축을, 표면의 특질을 기준으로 비교한다. 건축의 잠재력을 표면에 집중시킨 헤르족과 드 뮈롱의 건축을 젬퍼, 로스, 벤추리의 주장과 연관시키는 구도 자체는 독특한 것이 아니라, 단편적으로나마 자주 언급되는 것이다.
요약2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e Herzog & de Meuron's surface, which represents contemporary architectural trends toward surface. Semper's Bekleidung theory and the important architectural theories about surface were compared according to the conceptual opposition between representation and re-presentation, which is borrowed from Kastern Harris, and again Martin Heidegger.
Representation means a sort of translation into a different medium. It doesn't preserve the material identity of what it represent. Re-presentation, however, celebrates the material employed. The tension between representation and re-presentation have activated the architectural history. Contemporary architects have emphasized re-presentation at the expense of representation. This trends relate with digital technology, which demands surface or skin independent from depth or interior. Buildings that deserve to be called works of architecture invite us to attend to material in a different way. Re-presenting its materials, the work of architecture reveals its being. Such revelation requires that materials work in a way that invites us to step back from our usual involvement with things. It's the poetics of re-presentation, which is emboded in the Herzog & de Meuron's architectural works.
소장처 한국건축역사학회
스크랩하기
추천문헌 이 논문을 열람하신 아우릭 회원님들이 많이 열람하신 논문을 추천해 드립니다.
렘 쿨하스와 카즈요 세지마 건축에서 나타나는 프로그램의 조직과 공간구성 방법의 비교분석
권경민 ; 김종진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v.16 n.6(통권 65호) (200712)
프로그램과 다이어그램의 적용을 통한 건축 형태 생성 연구
윤혜경(Yoon Hae-Kyung) ; 김주영(Kim Ju-Young) ; 홍원화(Hong Won-Hwa)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 v.26 n.02 (201002)
[논문] 존 헤이덕 건축에서의 시선과 응시
이종건 - 건축역사연구(한국건축역사학회지) : v.14 n.3(통권 43호) (200509)
건축개념으로서 기능의 의미에 관한 연구
서현(Seo Hyun)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 v.25 n.06 (200906)
로우와 슬러츠키의 투명성 개념의 해석과 확장에 관한 연구
이종건(Lee Jong-Keun)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 v.25 n.12 (200912)
현상학이 건축이론에 미친 영향과 현상학적 건축설계 방법론의 가능성에 대한 연구
김광배(Kim Kwang-Bae)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 v.23 n.12 (200712)
[시론] 4차 산업혁명 시대, 건축의 대응
이명식(Lee, Myung-Sik) - 건축(대한건축학회지) : Vol.61 No.05 (201705)
SANAA의 건축에서 ‘분위기’의 개념과 구현방식
서정일(Seo Jeong-Il) ; 임리사(Lim Lisa)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 v.26 n.10 (201010)
헤르조그와 드 뫼론(Herzog & de Meuron)의 건축언어에 관한 연구
신정화 ; 김문덕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v.13 n.3(통권 44호) (200406)
건축·도시공간의 현대적 공공성에 관한 기초 연구
염철호 ; 심경미 ; 조준배 - 연구보고서(기본) : 2008 n.8 (200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