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1 |
1988년 3월 13일, 일본 북부의 홋카이도와 혼슈를 육상 교통으로 잇는 철도가 개통되었다. 이 날은 일본의 오랜 숙원 사업 중 하나였던 일본의 4개 주요 섬(규슈, 시고쿠, 혼슈 및 홋카이도)들을 하나로 묶는 데 성공한 날로 기억되고 있다. 세이칸해저터널은 현존하는 세계에서 가장 긴 터널로, 지하 터널의 길이는 53.85km이며 이중 해저 터널 길이만은 23.3km에 달한다. 이 해저 터널의 길이는 유로터널에 비해 13.7km가 짧지만, 전체 터널 길이는 유로터널보다 2.35km가 더 길다. 현재로서 지상 터널 중에서 가장 긴 터널은 24.5km의 노르웨이 이레드달터널인데, 조만간 알프스산을 관통하는 54km의 터널이 개통되면 세이칸터널도 그 동안 지켜온 세계 1위 자리를 양보해야 할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