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 원문보기 | 미리보기 [ 원문보기시 소비되는 포인트 : 50 포인트 ]
기사명 [건설상품 100선] 세이칸터널-4개 섬을 해저로 잇다
저자명 이복남
발행사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수록사항 한국건설산업연구원 건설저널 , v.50(2005-06)
페이지 시작페이지(63) 총페이지(3)
주제분류 시공(적산)
요약1 1988년 3월 13일, 일본 북부의 홋카이도와 혼슈를 육상 교통으로 잇는 철도가 개통되었다. 이 날은 일본의 오랜 숙원 사업 중 하나였던 일본의 4개 주요 섬(규슈, 시고쿠, 혼슈 및 홋카이도)들을 하나로 묶는 데 성공한 날로 기억되고 있다. 세이칸해저터널은 현존하는 세계에서 가장 긴 터널로, 지하 터널의 길이는 53.85km이며 이중 해저 터널 길이만은 23.3km에 달한다. 이 해저 터널의 길이는 유로터널에 비해 13.7km가 짧지만, 전체 터널 길이는 유로터널보다 2.35km가 더 길다. 현재로서 지상 터널 중에서 가장 긴 터널은 24.5km의 노르웨이 이레드달터널인데, 조만간 알프스산을 관통하는 54km의 터널이 개통되면 세이칸터널도 그 동안 지켜온 세계 1위 자리를 양보해야 할 것이다.
소장처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스크랩하기
추천문헌 이 논문을 열람하신 아우릭 회원님들이 많이 열람하신 논문을 추천해 드립니다.
[건설상품 100선] 다시 그리는 세계지도, 두바이 팜 아일랜드
안지용 - 한국건설산업연구원 건설저널 : v.77 (200709)
[건설상품 100선] 금문교-세상에서 가장 큰 미술 조각상
최석인 - 한국건설산업연구원 건설저널 : v.55 (200511)
[건설상품 100선] 파나마운하, 풍토병의 좌절을 딛고 물길 열다
최석인 - 한국건설산업연구원 건설저널 : v.52 (200508)
[건설상품 100선] 日 아카시대교, 토목공학의 신천지를 열다
김윤주 - 한국건설산업연구원 건설저널 : v.49 (200505)
[인류 역사와 함께한 건설 상품 100선] 고속도로 위에 지은 아파트, 슈랑겐바더 슈트라쎄
김우영 - 한국건설산업연구원 CERIK저널 : (201006)
[건설상품 100선] 마천루의 큰 획, 엠파이어스테이트빌딩-모험과 도전의 상징
성유경 - 한국건설산업연구원 건설저널 : v.96 (200904)
[건설상품 100선] 실험 도시 마스다르-인류의 ‘꿈’이 현실화 되는가
이복남 - 한국건설산업연구원 건설저널 : v.93 (200901)
[건설상품 100선] 성베드로대성당:부활을 거듭한 르네상스의 걸작
박철한 - 한국건설산업연구원 건설저널 : v.85 (200805)
[건설상품 100선] 만리장성- 인류 최대의 인공 구조물
이영환 - 한국건설산업연구원 건설저널 : v.82 (200802)
[특집] 국내 친환경 건축물 사례 분석
정지나 ; 김용석 ; 이승민 - 그린빌딩(한국그린빌딩협의회지) : v.9 n.1 (200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