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명 |
아파트 평면구성과 가격과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 용인시 분양 아파트 평면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Housing Unit Floor Plan Configuration and Housing Price : Focused on the Condominium in Yong In City |
저자명 |
정창무 |
발행사 |
한국도시설계학회 |
수록사항 |
도시설계(한국도시설계학회지) , v.6 n.2(통권 제19호)(2005-06) |
페이지 |
시작페이지(27) 총페이지(14) |
ISSN |
15980650 |
주제분류 |
도시 |
주제어 |
아파트 평면 ; 특성가격함수 ; 공간구문론//Housing Unit Floor Plan ; Hedonic Price Function ; Space Syntax |
요약1 |
이 연구는 공간구문론을 비롯한 공간에 대한 계량적 접근방법을 이용하여, 공동주택 단위평면의 소비자 선호도를 시장가격이라는 측면에서 검토한 것이다. 용인시지역의 55개 공동주택단지의 아파트 146개 평형에 대하여 면적구성 비율, 각호실의 장변과 단변비율 등을 측정하여, 이들 변수를 주택가격을 설명하는 독립변수로 활용하였다. 추정 결과 부부침실의 장변과 단변비율과 침실간의 상대적인 크기, 부부화장실의 상대적인 크기, 부엌·식당의 상대적인 면적 비율 등이 아파트의 시장가격에 영향을 주는 구성요소로 밝혀졌다. 특히 부부침실과 비교한 부부화장실의 면적은 그 비율이 크면 클수록 가격으로 파악한 소비자 선호도가 높았으며, 다섯번째 규모의 방은 실의 존재 자체가 가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간구문론에서 활발히 논의되고있는 상대적 공간심도(RRA)와 평균공간심도(MD) 등은 아직 소비자 선호도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면구성의 계량적접근을통해 건설회사 브랜드의 가치를 규명할 수 있을 것이라는 당초의 기대와는 달리, 브랜드가치는아직 해결하지 못한 과제로 남게 되었다. 브랜드가치는 아마도특정 건설회사가 건설하는 아파트 단지의 규칙적이고 반복적인 입지우위 또는 평면 구성의 수월성에 있다고 판단되지만, 브랜드 가치의 해부를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결과가 축적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
요약2 |
The main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housing unit floor plan configuration and housing price. This research seeks to utilize regression modelling techniques in order to test the hypothesis that there is a measurable relationship between the unit floor plan configuration of condominium and sale value. The data for empirical analysis were collected from 146 unit floor plans in 55 condominium site in the city of Yongin. The result shows that a relative size of master bathroom compared to master bedroom and a relative size of 5th largest bedroom compared to 2nd largest bedroom have deep impacts on housing prices. The ratio of length and breadth of the master bedroom is also positively related to the housing prices. |
소장처 |
한국도시설계학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