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 원문보기 | 미리보기 [ 원문보기시 소비되는 포인트 : 50 포인트 ]
기사명 치료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이 발달장애아의 신체기능 향상에미치는 효과에 관한 사례연구 / The Case Study about the Effect of a Therapeutic Recreation Programon the Physical Functional Improvement of the Children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저자명 남상남(Sang-Nam Nam) ; 박희영(Hee-Young Park)
발행사 한국생활환경학회
수록사항 한국생활환경학회지 , v.12 n.3(2005-09)
페이지 시작페이지(229) 총페이지(9)
ISSN 1226-1289
주제분류 환경및설비
주제어 //Therapeutic recreation ; Developmental disabilities
요약1 치료레크리에이션 이론적 근거를 기초로 하여 발달장애아동의 신체기능을 향상 시켜 줄 수 있는치료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또한 개발한치료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을 임상현장에 적용시켜실시한 후 그 효과성의 검증을 토대로 치료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의 체계화가 요구된다.이러한 연구문제와 필요성에 의해 본 연구의 목적은치료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이 발달장애아동들의 대·소근육, 협응력을 이용한 과제수행능력의 변화에 의하여 신체기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며 또한발달장애아동의 프로그램을 구성하는데 그 기초적인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요약2 I have conducted a case study in this study for the purpose of improving physical function by changes oftask performing competence using gross&fine motor skills and coordination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The population of this study is four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who have age ranging from 6 years oldto 8years old and go to T center. The research team are total five person who consist of a researcher, four researchassistants. 12 sessions of the program have been completed once a week for 90 minutes. I have written a assessmentreport by using intake sheet and GRST (General Recreation Screening Tool) for assessing the population, made outSPP which focused on functional intervention service and made up 5 point scale by task analysis using individualperformance sheet. Generally, it has shown that the gross&fine motor skills and coordination got to be improved from11th session for A child, gross&fine motor skills did from 8th session and coordination for 9th session for B child,gross&fine motor skills did from 5th session and coordination from 9th session for C child and gross&fine motorskills did from 7th session and coordination from 8th session for D child. In considering the conclusion of this studycomprehensively, the therapeutic recreation program conducted for the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for 12weeks effects positively on improvement of their gross&fine motor skills and coordination.
소장처 한국생활환경학회
스크랩하기
추천문헌 이 논문을 열람하신 아우릭 회원님들이 많이 열람하신 논문을 추천해 드립니다.
발달장애아동의 놀이치료환경에 관한 공간분석
리평 ; 이은숙 ; 임경란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 제 10권 1호 (200805)
u-City 수요도출을 위한 도시 내 인간 행태분류에 관한 연구
김민경 -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정기학술대회 논문집 : (200811)
프로그램과 다이어그램의 적용을 통한 건축 형태 생성 연구
윤혜경(Yoon Hae-Kyung) ; 김주영(Kim Ju-Young) ; 홍원화(Hong Won-Hwa)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 v.26 n.02 (201002)
재가 발달장애인 주거공간 개선에 관한 연구
김은영(Kim, Eun-Yeong) ; 권오정(Kwon, Oh-Jung) - 한국주거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 2016 Vol.2(추계) (201611)
발달장애인 특수학교와 은퇴자 노인주거단지 연계방안에 관한 연구
김대성(Kim, Dae-Sung) ; 강철희(Kang, Chul-Hee) -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 Vol.35 No.2 (201510)
렘 쿨하스와 카즈요 세지마 건축에서 나타나는 프로그램의 조직과 공간구성 방법의 비교분석
권경민 ; 김종진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v.16 n.6(통권 65호) (200712)
미래사회에 대응하는 학교건축 계획방향에 대한 기초연구
송병준 ; 주범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v.20 n.1(통권 84호) (201102)
국내·외 실태분석을 통한 특수학교 건축계획 방향
강병근(Kang Byoung-Keun) ; 성기창(Seong Ki-Chang) ; 박광재(Park Kwang-Jae) ; 김은경(Kim Eun-Kyoung)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 v.23 n.11 (200711)
[논문] 재난재해 시 응급대피공간으로서 학교시설의 디자인 고려요소
김경숙 ; 김민경 - 교육시설(한국교육시설학회지) : v.18 n.4 (201107)
창의적 교육환경을 위한 초등학교 학년별 교육공간 특성에 관한 연구
김유진(Kim, Yu-jin) ; 강지연(Kang, Ji-Yeon) ; 황연숙(Hwang, Yeon-Sook)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Vol.32 No.1(통권 156호) (202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