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1 |
최근 몇년 동안 한국내 부동산시장의 활황으로 많은 건설업체 및 부동산 개발회사들이 개발사업들을 진행해 왔으나, 토지비의 상승, 과열된 부동산 억제를 위한 인허가 및 부담금 등 정부정책의 강화, 우후죽순 생성된 개발업체들의 과다한 경쟁 등으로 사업의 이익실현이 어렵게 되었다. 이로 인하여 새로운 개발 사업 모델을 찾기 위하여 건설업체들 및 개발회사들은 가까운 중국을 비롯하여 몽골, 카자흐스탄, 베트남, 캄보디아 등 아시아 전체에 개발사업 프로젝트를 찾아 진출하였고 현재까지 수행해 오고 있다. 지금까지의 경험으로 미루어 볼 때 해외 부동산 및 건설시장 개척이 결코 쉽지 않다는 것이며 실제 부동산 투자 진출에 따른 수많은 문제점과 난관이 드러나고 있다. 가장 현지화 되어야 성공할 수 밖에 없는 부동산사업이 서로 다른 문화환경, 정책, 경제환경, 환율 등 단시간 내에 사업의 목표인 이익을 실현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에 대하여 다소나마 해쳐나갈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필자가 추진하고 있는 중국 베이징에 위치하는 ‘S’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중국시장의 경제환경과 전망, 부동산 시장의 최근 현황, 추진했던 프로젝트의 현황과 문제점 등을 바탕으로 실무적 차원에서 간략하게 정리하고자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