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명 |
[논문] 콜린 로우(Colin Rowe) ‘투명성(transparency) 이론’의 비판적 고찰 / 투명성에 내재된 시간 개념의 분석을 중심으로 / A Critical Study on Colin Rowe's ‘Transparency’ |
저자명 |
권태일 |
발행사 |
한국건축역사학회 |
수록사항 |
건축역사연구(한국건축역사학회지) , v.15 n.2(통권 46호)(2006-06) |
페이지 |
시작페이지(115) 총페이지(22) |
ISSN |
15981142 |
주제분류 |
이론 |
주제어 |
투명성 ; 동시성 ; 지속 ; 공간표상 ; 직관 ; 이미지 ; 리듬//Transparency ; Simultaneity ; Duration ; Image ; Rhythm |
요약1 |
이글은 먼저 베르그송의 지속이론이 보여주는 ‘순수지속으로서의 시간’과 ‘공간화 된 시간’의 차이를 분석하여 동시성 개념을 재해석한다. 그런 다음, 이를 바탕으로 입체파 회화와 근대건축에 적용된 투명성 개념을 분석하여, 그 곳에서 보이는 동시성의 논리에는 실재의 시간이 아니라 공간 속에 투영된 시간을 표현할 가능성이 있음을 밝힌다. 그리하여 투명성 개념이 도입된 근대건축공간은 진정한 시간의 흐름 속에서 이질성(異質性)이 상호 침투하는 4차원적 공간이 아니라, 동시성을 매개로 겉모습만 바뀐 3차원의 등질적(等質的) 절대공간으로서, 양(量)화된 표층세계만을 조망하는데 그칠 수 있음을 논증한다. 그리고 끝으로, 비록 로우의 투명성 이론 전반에 대한 대안은 아니지만, 적어도 시간성의 도입과 그에 따른 새로운 질적 공간의 창출이란 측면에서 가능성을 보이는 방법론을 제안한다. 그것은 베르그송이 지속의 또 다른 모습으로 주장하는 ‘이미지(image)와 리듬(rhythm)’의 개념에 기대어, 건축공간에서 순수지속으로서의 시간을 표현함으로써 이질성의 공간을 연속적으로 펼쳐갈 가능성을 가늠해 보는 것이다. |
요약2 |
Colin Rowe's ‘Transparency’ is one of core ideas applied to 20th Modern Architecture. It implies not only an optical characteristic, the perfectly clear, but also a broader spacial order, a simultaneous perception of different spacial locations. The former connected with physical attribute itself, and the latter deeply with the metaphorical idea of time, ‘Simultaneity’ , embodying a new spacial quality. However, If we analyze the meaning of "Simultaneity" implicated in "Transparency" with the perspective of Henry Bergson's "Duration", there would be only little possibility as a solution to the problem of embodying a new spacial quality in architecture. As such a question emerging, this paper attempts to point out the problem of Colin Rowe's idea, "Simultaneity", and suggest a new architectural design method to overcome its inconsistency by interpretation and application of Bergson's "Image and Rhythm". |
소장처 |
한국건축역사학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