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명 |
[논문]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하는 근린중심공간 형성을 위한 연구 / 남양주 별내지구 초등학교 복합화 계획안 / A Design Proposal for a Mixed-Use Elementary School as a Core Place of Its Neighborhood |
저자명 |
유원창 ; 온영태 |
발행사 |
한국도시설계학회 |
수록사항 |
도시설계(한국도시설계학회지) , v.8 n.4(통권 제29호)(2007-12) |
페이지 |
시작페이지(55) 총페이지(18) |
ISSN |
15980650 |
주제분류 |
도시 / 환경및설비 |
주제어 |
커뮤니티 ; 복합화시설 ; 초등학교//Community ; Complex Facilities ; Elementary School |
요약1 |
최근 소득수준의 향상, 주 5일제의 시행등에 힘입어 질 높은 교육인프라, 생활서비스 및 여가공간이 잘 갖춰진 정주환경에 대한 욕구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이 연구는 그러한 요구에 대응하여 커뮤니티시설의 질적 향상을 꾀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그 동안 근린생활공간에서 주요한 입지를 차지하고 있으면서도 주민의 일상적인 활동과는 상관없이 기능해 왔던 초등학교 시설에 다양한 커뮤니티시설을 복합함으로써 학교를 명실상부한 근린생활의 중심공간으로 작동하게 할 수 있는 설계적 해결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는 대규모 국민임대주택단지로 조성되는 남양주시 별내 택지개발사업지구 내 한 초등학교 부지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먼저 대상 학교가 속한 근린생활권이 필요로 하는 커뮤니티시설 가운데 학교시설과 복합 가능한 시설을 설정하고 이들 시설들이 담게 될 프로그램들이 유기적으로 결합될 수 있도록 시설 간 상호 개방·공유·연계 등 공간 구성방안을 살펴본 후, 이러한 개념들이 구체화된 학교를 중심으로 한 커뮤니티 중심 공간 설계안을 제시한다. |
요약2 |
Owing to increases in income and leisure time, the need for better living environments equipped with higher quality of educational and community facilities has sharply increased. This research is an effort to cope with such demands of citizens by suggesting a design proposal for a mixed-use elementary school as the core place in a neighborhood. An elementary school, despite its potential to be an active core of neighborhood life, has been exclusively used only for educational purposes, and it has been isolated from community affairs of its neighborhood. This research suggests a way of organizing spaces provided by several community facilities linked with elementary school to operate continually changing, various programs required by the community. The site in question is in Byulnae New Town being built as a large-scale public rental housing estate. |
소장처 |
한국도시설계학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