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명 |
[논문] 시장정비사업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한일 시장정비사례를 중심으로 / A Study on Promoting the Market Renewal Projects - A Case Study on the Market Renewal in Korea and Japan |
저자명 |
이창호 ; 서수정 ; 박희윤 |
발행사 |
한국도시설계학회 |
수록사항 |
도시설계(한국도시설계학회지) , v.9 n.3(통권 제32호)(2008-09) |
페이지 |
시작페이지(91) 총페이지(14) |
ISSN |
15980650 |
주제분류 |
도시 |
주제어 |
재래시장 ; 주변지역 ; 지역 활성화 ; 시장정비사업 ; 도시재생//Traditional Markets ; Surrounding Areas ; Promoting the Regional Economy ; Market Renewal Projects ; Urban Regeneration |
요약1 |
최근, 시설의 노후화와 영세성의 한계로 인한 재래시장의 경쟁력 약화는 지역상권 및 지역경제의 침체로 이어져 시장이 입지한 지역자체의 쇠퇴를 초래하고, 이로 인하여 상권회복이 더욱 어려워지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이에, 공공에서는 재래시장의 기능 회복 및 지역 활성화를 위해 시장정비사업을 권장하고 있으나, 사업성만을 고려한 국지적이고 일률적인 개발방식으로 상권회복차원에서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위와 같은 사회적 상황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시장정비사업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일본사례로부터 우리나라 시장정비사업에 대한 시사점을 이하와 같이 4가지 도출하였다 첫 번째로, 개별사업으로서 시장정비사업에 접근하기 보다는 도심의 전체적인 활성화차원에서 시장정비에 접근해야 한다는 것이다. 두 번째로, 단순히 기존 상인들을 위한 물리적 환경개선을 정비의 목표로 삼기보다는 복합적이고 다양한 시민교류의 장소로서 시장 활성화 대책이 수립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세 번째로, 기존 상가시설의 재건축이라고 하는 상업기능만의 재개발이 아니라 도심거주의 촉진과 함께하는 정비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마지막 네 번째로, 자기지역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분석의 과정을 거친 후에 지역특성에 맞는 시장정비사업이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향후 우리나라에서도 시장정비사업으로 도심 내 다양한 거주자들이 정주하게 함으로써 상시적인 구매고객을 증대시키는 도시재생 차원의 전략이 필요하다. |
요약2 |
The traditional markets in Korea, equipped with old facilities and small individual stores, have been losing their competitiveness over modernized big supermarkets. This phenomenon is also causing the decline of local economy. To restore the function of traditional markets, national government initiates the market renewal projects. However, these projects do not function properly in activating the traditional markets because of a development approach that local characters are not considered. Given this problem, this research studies the problem of the market renewal projects in Korea and suggests based on the Japanese cases that market renewal projects should be along with urban regeneration projects for promoting the local economy. |
소장처 |
한국도시설계학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