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명 |
필지형상이 개발밀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서울시 강동구 천호·암사 지구단위계획구역을 대상으로 / Analysis of the Effect of Parcel Shape on the Development Density - A Case Study of Chun-ho·Am-sa District |
저자명 |
이인성 ; 임상준 ; 김충식 |
발행사 |
한국도시설계학회 |
수록사항 |
도시설계(한국도시설계학회지) , v.10 n.4(통권 제37호)(2009-12) |
페이지 |
시작페이지(151) 총페이지(12) |
ISSN |
15980650 |
주제분류 |
도시 |
주제어 |
필지형상 ; 개발밀도 ; 부정형지수 ; 형태지수//Parcel Shape ; Development Density ; Irregularity Index ; Shape Index |
요약1 |
필지의 개발가능밀도는 도시설계 규제의 설정을 위해 우선적으로 검토되어야 하는 중요한 사항이다. 본 연구는 필지형상과 접도조건, 법적규제 등이 개발밀도에 대한 미치는 영향력을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하여 서울시 강동구 천호, 암사 지구단위계획구역의 건축허가 사례 90개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개발밀도에 영향을 미치는 필지형태의 특성을 지수화하기 위해‘부정형지수’와 ‘형태지수’를 개발하였는데, 이들 지수는 필지의 부정형성을 설명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이를 바탕으로 필지형상과 접도조건, 법적규제요소 등의 변수를 사용하여 필지형태유형을 유형I(부정형지수와 형태지수가 낮은 정방형 필지), 유형II(세장비가 2 이상인 장방형 필지), 유형III(부정형지수와 형태지수의 값이 큰 부정형 필지) 등 세가지로 분류하였는데, 이러한 분류는 도시설계에 있어서 필지조건의 일반적 분류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필지별 개발밀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기준용적률과 필지깊이, 전면도로폭과 접도수 등이 주요한 변수였으며, 필지의 부정형 정도가 심할수록 규제요소가 큰 영향력을 보이는 경향이 나타났다. |
요약2 |
The development density of each parcel is an important element that should be considered to set up urban design regulations.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parcel-shape, adjacent road condition, density regulations to the development density by analysing 90 building permission cases in Chun-ho, Am-sa District of Seoul. Two indices -- the Irregularity Index and Shape Index -- were developed, and the analysis results show that they effectively explain the characteristics of parcel shape which are related to the development density. Based on the indices, we classified parcel shapes into 3 categories -- type I(Regular square, low Irregularity Index and Shape Index), type II(Rectangle, the depth/length ratio is greater than 2), and type III(Irregular, high Irregularity Index and Shape Index) -- which can be used for the general classification of parcel conditions in the urban design process. The major factors which determine the development density are Standard FAR, depth of parcel, the width of front road, and the number of adjacent roads. The higher the irregularity of the parcel, the greater the effects of the density regulations. |
소장처 |
한국도시설계학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