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 원문보기 | 미리보기 [ 원문보기시 소비되는 포인트 : 50 포인트 ]
기사명 초등학생들의 만족 유형을 고려한 학교숲 조성방향 / The Direction of School Forest Plans Considering Satisfaction of Elementary Students
저자명 장철규 ; 정성관 ; 장정선 ; 김경태 ; 오정학
발행사 한국조경학회
수록사항 조경연구(한국조경학회지) , v.37 n.4(2009-10)
페이지 시작페이지(42) 총페이지(10)
ISSN 12251755
주제분류 조경
주제어 도시숲 ; 만족요인 ; 환경교육 ; 녹지//Urban Forest ; Satisfaction Factor ; Environmental Education ; Green Space
요약1 본 연구는 경상북도에 소재하는 초등학교의 학교숲 현황을 조사하고, 주이용자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만족도 설문을 실시하여 만족유형에 따른 학교숲 조성방향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학교숲의 만족도는 수목 많음 항목이 가장 높았고, 소음 감소 항목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15개의 항목별 만족도를 이용하여 요인 분석을 실시한 결과 3개요인이 추출되었으며 각각 환경적 기능, 교육·휴게 기능, 생태적 기능으로 명명하였다. 다음으로 요인 점수를 이용하여 학생들을 4개의 군집으로 유형화하였다. 그 결과, 군집Ⅰ은 환경적 기능, 군집Ⅲ은 교육·휴게 기능, 군집Ⅳ는 생태적 기능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군집Ⅱ는 3개의 기능에 대한 만족도가 모두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의 만족유형에 따라 학교별 특성을 살펴본 결과, 군집Ⅱ에 속하는 학생들이 적고, 타군집의 분포가 비슷한 학교일수록 전체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학교의 경우 운동장의 많은 부분을 식재공간으로 활용하여 학교숲 면적 및 비율이 타학교에 비해 크게 나타났으며, 체험 및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학교숲을 조성할 경우 학교숲의 양적인 증가와 더불어 다양한 체험 및 교육 프로그램 등을 도입하여 환경적, 교육·휴게 및 생태적 기능 등 학생들의 만족요인을 고려해야 하며, 기존 화단에 수목을 추가하는 방식보다는 학교숲을 이용할 수 있는 공원형 방식으로 조성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요약2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actual conditions of school forests using a field survey and to establish the construction methods considering satisfactions of students using a satisfaction inquiry.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many trees had the highest score whereas reduction of noise had the lowest score in the satisfaction analysis of 15 items. According to the result of the factor analysis, 3 factors were determined to be most important from 15 items of satisfaction, and they were Environmental Function, Educational and Recreational Function, and Ecological Function. Next, students were classified into 4 groups using factor scores by cluster analysis. Group I had very high effectiveness in the Environmental Function and group II had low effectiveness in all factors. Also, group III had very high effectiveness in the Educational and Recreational Function, and group Ⅳ had very high effectiveness in the Ecological Function. According to the analysis results of the character of the school on students’ group, the satisfaction of school forests was high when students of group II were few and other group’s students were similar. As these schools use a lot of parts of the playground for green space, there was more school forest than at other schools. Also, students of these schools were experiencing the school forest through educational programs. Therefore, school forests should be constructed by increasing the green area and considering the satisfaction factors of students through various experience and education programs and by the way utilizing wide space than adding the tree in the garden.
소장처 한국조경학회
스크랩하기
추천문헌 이 논문을 열람하신 아우릭 회원님들이 많이 열람하신 논문을 추천해 드립니다.
[시론] 4차 산업혁명 시대, 건축의 대응
이명식(Lee, Myung-Sik) - 건축(대한건축학회지) : Vol.61 No.05 (201705)
렘 쿨하스와 카즈요 세지마 건축에서 나타나는 프로그램의 조직과 공간구성 방법의 비교분석
권경민 ; 김종진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v.16 n.6(통권 65호) (200712)
미래사회에 대응하는 학교건축 계획방향에 대한 기초연구
송병준 ; 주범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v.20 n.1(통권 84호) (201102)
[특집] 국내 친환경 건축물 사례 분석
정지나 ; 김용석 ; 이승민 - 그린빌딩(한국그린빌딩협의회지) : v.9 n.1 (200803)
이용자 참여형 학교숲 설계에 관한 연구
정태열(Jung, Tae-Yeol) ; 권지현(Kwon, Ji-Hyun) - 조경연구(한국조경학회지) : Vol.45 No.6 (201712)
일본의 초등학교건축 사례
김승제 - 교육시설(한국교육시설학회지) : v.5 n.3 (199809)
프로그램과 다이어그램의 적용을 통한 건축 형태 생성 연구
윤혜경(Yoon Hae-Kyung) ; 김주영(Kim Ju-Young) ; 홍원화(Hong Won-Hwa)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 v.26 n.02 (201002)
건축·도시공간의 현대적 공공성에 관한 기초 연구
염철호 ; 심경미 ; 조준배 - 연구보고서(기본) : 2008 n.8 (200902)
초등학교 배치유형별 사이공간 이용특성에 관한 연구
주성환 ; 최무혁 - 대한건축학회지회연합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 v.2010 n.01 (201012)
1인가구를 위한 소형집합주거 공간계획에 나타난 주요특성 및 선호
김미경 ; 장은혜 ; 송애희 ; 유진 ; 최지은 - 한국주거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 2010 v.2(추계) (201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