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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자전거통근자 행태분석을 통한 하천변 자전거도로 이용권 도출 / The Catchment Area of Riverside Bikeway through the Bicycle Commuters' Behavioral Characteristics
저자명 김용진 ; 안건혁
발행사 한국도시설계학회
수록사항 도시설계(한국도시설계학회지) , v.12 n.2(통권 제44호)(2011-04)
페이지 시작페이지(55) 총페이지(12)
ISSN 15980650
주제분류 도시
주제어 하천변 자전거도로 ; 자전거도로 이용권 ; 자전거 통근 ; 스마트폰 GPS 애플리케이션//Riverside Bikeway ; Catchment Area of Bicycle Path ; Bicycle Commuting ; Smart-phone GPS Application
요약1 본 연구는 하천변 자전거도로를 이용하는 자전거 통근자의 통근행태 분석을 통해 하천변 자전거도로의 이용권을 도출해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최근 그 사용자가 급증하고 있는 스마트폰의 GPS 기반 자전거 애플리케이션 사용자 167명의 자전거 통근자료를 중심으로 실제 이들의 통근 경로를 분석하였으며, 나아가 출발지와 도착지에서 하천변 자전거도로까지의 거리 각각에 대한 누적분포모형을 통해 하천변 자전거도로의 이용권을 도출하였다. 통근 행태의 분석 결과, 장거리 자전거 통근자일수록 경로 상의 자전거도로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로를 선택하면서 최단거리보다는 다소 그 거리가 멀어지더라도 하천변 자전거도로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분석 대상자의 대부분이 상대적으로 자전거 이용환경이 양호한 지역에 거주하며, 출발지보다는 도착지의 경사도에 민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출발지에서 하천변 자전거도로까지의 거리와 도착지에서 하천변 자전거도로까지의 거리에 대한 누적분포모형을 통해 85퍼센타일치의 통행누적분포를 적용한 결과, 출발지의 하천변 자전거도로 이용권은 약 2.8km, 도착지의 하천변 자전거도로 이용권은 약 2.3km로 나타났다. 또한, 하천변 자전거도로까지의 거리와 그 사이의 자전거도로 비율이 강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여, 자전거도로가 잘 갖춰져 있을수록 하천변 자전거도로의 이용이 장려될 수 있음을 보였다.
요약2 This study aims to find out the catchment area of riverside bikeway through the analysis of the bicycle commuters’ behavioral characteristics. For this analysis, the commute route data of 167 bike commuters who are using the smart-phone bicycle GPS application was used. Second, the catchment area of riverside bikeway from origination and destination with a cumulative distribution function was analyzed. The result of the analysis on the bicycle commuters’ behavioral characteristics show that the longer distance commuter prefer the riverside bikeway even it is further. Also, most of the subjects of analysis is living in new town or planned area which is more suitable for the bicycle. And they are more sensitive with the slope of destination than the slope of origination. Next, the result shows that the catchment area of origination and riverside bikeway is 2.8km and the catchment area of destination and riverside bikeway is 2.3km when the 85 percentile is applied in the cumulative distribution function. Also, the catchment area has a positive correlation with the rate of bike path on the route.
소장처 한국도시설계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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