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명 |
미국 포틀랜드시 도심부재생에 있어 TOD 전략에 의한 도시설계수법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Urban Design Method Based On TOD(Transit Oriented Development) Strategy For Sustainable Urban Regeneration In Case Of City Of Portland, U.S.A. |
저자명 |
이정형 ; 김혜련 ; 황두영 |
발행사 |
한국도시설계학회 |
수록사항 |
도시설계(한국도시설계학회지) , v.14 n.1(통권 제55호)(2013-02) |
페이지 |
시작페이지(5) 총페이지(19) |
ISSN |
15980650 |
주제분류 |
도시 |
주제어 |
TOD 전략 ; 도시설계 ; 지속가능한 개발 ; 도심부재생//TOD(Transit Oriented Development) Strategy ; Urban Design ; Central Area Regeneration |
요약1 |
본 연구는 TOD 전략을 광역적 차원과 도심부 차원으로 구분하여 고찰함으로서 지역의 실질적인 도시재생수법으로서 TOD 전략을 이해하여 이론적 기틀을 마련하고, 각 세부 지구별로 TOD전략에 따른 재생수법의 특성을 분석 및 도출함으로써 우리나라 도시재생계획 수립 시 적용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포틀랜드시 도심부 TOD 전략에 의한 도시재생수법의 특성 및 시사점을 도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TOD 전략에 의한 도시재생 수법은 기성시가지 활성화를 위한 촉매적 기반시설인 대중교통체계의 확립에서 비롯되는 것이지만, 그 이면에는 보행자 중심의 도시공간연계체계를 구성하여 시민들로 하여금 자신의 지역에서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둘째, TOD 전략이 지역적 차원에서 실행되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지역의 맥락에 따라 재생방향을 명확하게 설정하고, 그에 따라 대중교통체계의 위계를 설정해야 한다. 셋째, 도시재생에 있어서 TOD 전략은 실질적으로 대중교통중심의 도시를 구현하기 위한 실질적인 실행수법을 제시함으로서 지속적인 도시재생을 유도하게 된다. |
요약2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implications in applying urban regeneration techniques in the pursuit of sustainable urban regeneration. The study is conducted by analyzing TOD strategies for metropolitan area level and central city level in Portland, OR, USA. Applicable suggestion in urban regeneration design method are provided by analyzing characteristics of the strategies for urban regeneration based on TOD strategies for each region in Korea. Based on the analysis results, characteristics of methods for urban regeneration by Portland?s central city TOD strategy are discussed. First, even though methods for urban regeneration by TOD strategies aim at the establishment of public transportation systems which is catalytic infrastructure for inner city regeneration, they also promote a place where civilians make their own environment by constructing pedestrian oriented urban connection system. Second, the direction of regeneration need to be set at the regional level with the consideration of public transport systems and the long term perspective. Third, TOD strategies encourage sustainable urban regeneration by creating a public transportation-centered city. |
소장처 |
한국도시설계학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