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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주거지 가로환경의 보행 및 자전거 이용 경로 특성 / 서울 성산, 상계 전업주부들의 GPS 통행기록을 중심으로 / Characteristics of Walking and Biking Paths in Residential Neighborhoods of Seoul - A Case Study Based on the GPS Records of Full-time Housewives in Seongsan and Sanggye Areas
저자명 서한림(Seo, Han-Lim) ; 최이명(Choi, Yee-Myung) ; 박소현(Park, So-Hyun)
발행사 한국도시설계학회
수록사항 도시설계(한국도시설계학회지) , Vol.16 No.2(통권 제68호)(2015-04)
페이지 시작페이지(33) 총페이지(12)
ISSN 1598-0650
주제분류 도시
주제어 보행 ; 자전거 ; 통행가로다양성 ; 가로환경 ; 비교연구//Walking ; Biking ; Street Paths Diversity ; Street Environment ; Comparative Study
요약1 보행이나 자전거 타기와 같은 근린 내 통행은 목적지로의 이동 외에도 여가활동이나 커뮤니티 형성의 매개가 되는 등 복합적인 순 기능을 갖는다. 근린 내 통행이 장려되는 도시를 설계하기 위해서는 기존 주거지 통행행태에 대한 이해와 연구가 선행될 필요가 있는데, 국내에서의 이에 대한 노력은 상대적으로 아직 미비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상이한 환경을 가진 두 주거지의 주민통행행태의 실증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근린 통행행태의 기초적인 특성과 그 의미를 이해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소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서울의 단독, 다세대 밀집 지역인 성산1동, 아파트 밀집 지역인 상계6. 7동 주민들의 일주일 간 보행 및 자전거 통행행태를 GPS로 수집하여, 이용 통행가로의 종류와 총 누적길이, 분포양상을 가로 단위에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주거지 내 통행유형의 다양한 분포 및 경로를 가능하게 하는 환경 요소는 다양한 필지 규모와 용도변화가 용이한 건물, 가로에 면한 건물배치, 분산 배치된 주거 이외의 용도, 폭20m 이내의 가로 등 임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주민들의 실증 통행 자료를 바탕으로 그 특성과 의미를 도출하여, 통행이 장려되는 도시설계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점에 의의를 갖는다.
요약2 Walking and biking are one of the most basic activities in a local community. Neighborhood walking and biking are not just purposeful actions for reaching intended destinations but also complex activities including seeing street-scapes, meeting people, and relaximg. The research data is drawn from a week’s walking and cycling activities of 49 housewives living in Seongsan, a detached and multi-family housing area, and Sanggye, an apartment housing area. Authors analyzed this activity data in street units and identified the embedded characteristics and meanings of the activities, in order to provide references for generating a physical environment conducive for walking and biking. The results suggest that the effective environmental elements were diverse lot size, buildings with flexible uses, the arrangement of buildings along the street line, distributed commercial uses, and street widths narrower than 20m. This research is meaningful for utilizing empirical travel data of residents to analyze their specific characteristics and the meanings connected with street environments in different neighborhoods.
소장처 한국도시설계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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