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 원문보기 | 미리보기 [ 원문보기시 소비되는 포인트 : 50 포인트 ]
기사명 태국 방콕의 도시성장 특성에 관한 해석 - 운하항구에서 다핵도시로의 변화를 중심으로 / Tracing the Path of Growing Bangkok: - Changing Urban Form from Canal Port into Multi-centered Metropolis
저자명 한광야(Han, GwangYa) ; 신재영(Shin, Jaeyoung) ; 하성현(Ha, Sunghyun)
발행사 한국도시설계학회
수록사항 도시설계(한국도시설계학회지) , Vol.21 No.6(통권 제102호)(2020-12)
페이지 시작페이지(49) 총페이지(20)
ISSN 15980650
주제분류 도시
주제어 방콕; 도시성장; 운하; 항구; 철도; 트램; 고가철도; 지하철//Bangkok; City Growth; Canal; Port; Railroad; Tram; Monorail; Metro
요약1 본 연구는 타이 반도의 역사적 항구도시인 태국 방콕의 도시확장 특성인 다핵도시로의 변화 과정을 교통ㆍ운송체계의 결과물로 이해하고, 그 확장특성을 탐구한다. 이를 통해 방콕의 도시 확장은 단계별로 건설된 하천ㆍ운하와 요새-사찰-시장의 원도심, 항구와 연결된 철도ㆍ트램과 공공-상업-성당/교회 커뮤니티의 구도심, 그리고 고가철도ㆍ지하철의 신도심과 그 거점개발로 주도된 다핵도시로의 변화임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방콕의 도시확장 과정은 (1)단일중심 항구로 부터 광역도시권 내 개발거점들의 다발적 성장과 하천 동쪽에 집중된 도시개발의 불균형, (2)대 중교통체계와 맞물려 진행된 민간주도의 상업 및 호텔기능의 신도심 개발거점, (3)공중플랫폼 중심의 기능적 보행 중심공간의 재정의라는 특성들을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결과는 방콕의 광 역도시권 내에서 교통체계가 주도하는 원ㆍ구도심과 신도심의 단절, 그리고 교통거점들 간의 물 리적인 보행연계라는 도시설계 과제를 확인해준다.
요약2 This paper aims to address the development characteristics of multi-centered Bangkok, a historic port city in the Thai Peninsula, by tracing the path of growing city form and the transportation systems. By doing so, it argues that the expansion of Bangkok has been significantly directed by a set of three transportation frameworks and the associated developments: the ancient town of river-canal network with castle-temple-market; the old town of port-railroad-tramway with the public and commercials-church community; and new city of a monorail-metro system with shopping and hotel. This expansion process in Bangkok shows the followings: (1) multiple development bases in the metropolitan area with imbalanced urban development concentrated in the east of the river; (2) predominant commercial and hotel establishments by corporate developers in cooperation with the public transportation development; (3) redefinition of pedestrian movement system anchored on the elevated public platform. The findings call for both city planning and design actions for Bangkok that have experienced the increased segregation of the ancient and old communities from the new developments, and disconnection between mutually independent transportation nodes caused by the modern transportation system.
소장처 한국도시설계학회
스크랩하기
추천문헌 이 논문을 열람하신 아우릭 회원님들이 많이 열람하신 논문을 추천해 드립니다.
렘 쿨하스와 카즈요 세지마 건축에서 나타나는 프로그램의 조직과 공간구성 방법의 비교분석
권경민 ; 김종진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v.16 n.6(통권 65호) (200712)
프로그램과 다이어그램의 적용을 통한 건축 형태 생성 연구
윤혜경(Yoon Hae-Kyung) ; 김주영(Kim Ju-Young) ; 홍원화(Hong Won-Hwa)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 v.26 n.02 (201002)
[시론] 4차 산업혁명 시대, 건축의 대응
이명식(Lee, Myung-Sik) - 건축(대한건축학회지) : Vol.61 No.05 (201705)
[특집] 국내 친환경 건축물 사례 분석
정지나 ; 김용석 ; 이승민 - 그린빌딩(한국그린빌딩협의회지) : v.9 n.1 (200803)
시론: 코로나 이후, 건축과 도시공간의 변화를 생각하다
박소현 - 건축과 도시공간 : Vol.38 (202006)
[특집] 포스트 코로나19 도시계획의 과제와 방향
정재용(Chung, Jae-Yong) - 건축(대한건축학회지) : Vol.64 No.06 (202006)
도시재생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제도개선 연구
서수정(Seo, Soo Jeong) ; 윤주선(Yoon, Zoosun) - 연구보고서(정책) : 2015 No.02 (201508)
한국도시의 형태변화 모델
한광야(Han, Gwang-Ya)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 v.30 n.10 (201410)
한국적 도시설계 패러다임에 관한 연구
권영상 ; 엄운진 - 연구보고서(기본) : 2008 n.2 (200902)
[논문] 역사문화환경을 활용한 도시재생계획 사례연구
최강림 ; 이승환 - 국토계획 : v.44 n.2(통권 169호) (2009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