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명 |
[논문] 초등학교 교실의 빛 환경 실측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Experiment of Luminous Environment in Classroom of an Elementary School |
저자명 |
박경은 ; 김준태 |
발행사 |
한국교육시설학회 |
수록사항 |
교육시설(한국교육시설학회지) , v.9 n.5(2002-09) |
페이지 |
시작페이지(15) 총페이지(9) |
ISSN |
12277258 |
주제분류 |
환경및설비 |
주제어 |
자연채광, 교실, 조도, 주광률, 휘도, 균제도, Daylighting, Classroom, Illuminance, Daylight factor, Luminance, Uniformity ratio of illuminance |
요약1 |
오늘날의 학교시설을 살펴보면, 재실자들이 1차적으로 느끼게 되는 열 환경에 대해서는 혹한?혹서기에는 방학이 주어지므로 어느 정도 해결이 가능하다. 그러나 빛 환경에 있어서는 개선되어야 할 점들이 많이 있다. 그 중에서도 자연채광은 거주자의 건강과 시각적 쾌적감, 그리고 학습능률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건물의 에너지 사용에도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므로,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특히 학교의 경우, 건물을 사용하는 시간이 주간이고 우리나라 학교 교실의 대부분은 남측을 향하면서 상대적으로 넓은 창호를 확보하고 있어 자연채광확보에 유리한 것으로 평가된다. 따라서 자연채광의 사용으로 조명에 소비되는 전기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 그러나 자연채광에 관한 계획이 잘 되어있지 않은 경우에는, 교실 내의 조도 불균형 또는 현휘를 발생시키는 원인이 되어 오히려 재실자에게 불쾌감을 주거나 학습 능률을 저해할 수 있다. 또한, 과도한 일사 유입으로 인한 여름철 냉방부하의 증가로 그에 따른 에너지 소비를 증가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자연채광의 이용에 있어서 대상 학교 교실 환경에 적합한 자연채광 계획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계획 시 교실의 빛 환경에 대한 정확한 현황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의 목적은 초등학교 교실의 채광성능 측정을 통하여, 교실의 빛환경 특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
요약2 |
Daylighting in educational environment is very important as it has an effect on students‘ performance as well as in their visual health. It is regarded as a good energy conservation method in saving energy used for lighting. This study conducted initial daylight measurements to analyze luminous environment in classrooms of Korean elementary school. The results indicated that the typical classroom had a reasonable level of daylight. However, it also found that the classroom had some problems of the uniformity of illuminance and the contrast of brightness of surfaces in the classroom. It is argued that daylighting design for school classroom should consider these aspects to make daylit classrooms ideal so as to provide comfortable visual environment. |
소장처 |
한국교육시설학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