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명 |
장애자 관련학교 (특수학교) 의 소요실 계획에 관한 연구 (1) / Space Requirement Programming for special school |
저자명 |
강병근 |
발행사 |
대한건축학회 |
수록사항 |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v.10 n.8 (1994-06) |
페이지 |
시작페이지(47) 총페이지(12) |
ISSN |
12251674 |
주제분류 |
계획및설계 |
요약1 |
장애자 관련학교(특수학교) 계획시 기준이 되는 관계법에는 명확히 소요실에 대한 분류와 규모규정이 없어 이에 대한 대책이 요구되어 왔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특수학교 소요실 계획의 이해부족을 해소하고 '...교육상 지장이 없는 면적'으로만 제시된 규모기준을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할 필요가 절실하다고 판단되어 1차적으로 사용공간별로 구분하여 소요공간규모 기준을 아래와 같이 제시하였다. 1.학생 1인당 주사용 공간규모 : '격리형'일 경우 13-28m2, '통합형'일 경우 10-15m2가 소요되며 각국 평균 규모는 18m2내외였다. 이를 연면적 대비 면적비로 환산할 경우 평균 63%가 주사용공간으로 활용되며 장애 종류별로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2.주사용공간내 세부영역규모 : 일반학습공간 5.6m2/인, 자연과학 0.9m2/인, 실습 및 실기 2.5m2/인, 치료 1.7m2/인, 체육3.4m2/인, 관리 및 업무 1.8m2/인 그리고 기타 3.6m2/인의 평균 규모가 소요된다. 시각장애자 학교가 가장 큰 규모의 공간을 필요로 하며 지체부자유자학교와 함께 타 종류의 학교와는 규모상 큰 차이를 가지고 있다. 3.부속공간(1.94m2/인), 공급 및 설비공간(1.31m2/인)등은 전체 면적의 6.5-4%에 해당되는 소규모 면적을 차지하고 있으나 일반학교와는 달리 통행공간규모가 전체면적의 18.5%로 평균 1인당 6.3m2(지체부자유자 8m2, 시각장애자 9.5m2)로 일반학습공간 규모보다 오히려 넓게 확보해야 한다. 제시된 규모기준의 선택은 평균규모를 기준으로 하되 상황에 따라 최대치와 최소치를 택할 수 있도록 정리하였다. |
요약2 |
The space requirement programming on planning by each activity type for handicapped Children is a very important issue in the design of special school. It is also closely related to the children's safety and convenienc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a size of space requirement according to the activity types including ; 1) main space, 2) space of component activities in the main space such as studying, nursing, gymnastics and so on, 3) attached spaces. Special considerations of the type of handicapped or disabilities are also placed on the design of space requirement. |
소장처 |
대한건축학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