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 원문보기 | 미리보기 [ 원문보기시 소비되는 포인트 : 100 포인트 ]
논문명 장애자 관련학교 (특수학교) 의 소요실 계획에 관한 연구 (1) / Space Requirement Programming for special school
저자명 강병근
발행사 대한건축학회
수록사항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v.10 n.8 (1994-06)
페이지 시작페이지(47) 총페이지(12)
ISSN 12251674
주제분류 계획및설계
요약1 장애자 관련학교(특수학교) 계획시 기준이 되는 관계법에는 명확히 소요실에 대한 분류와 규모규정이 없어 이에 대한 대책이 요구되어 왔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특수학교 소요실 계획의 이해부족을 해소하고 '...교육상 지장이 없는 면적'으로만 제시된 규모기준을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해야 할 필요가 절실하다고 판단되어 1차적으로 사용공간별로 구분하여 소요공간규모 기준을 아래와 같이 제시하였다. 1.학생 1인당 주사용 공간규모 : '격리형'일 경우 13-28m2, '통합형'일 경우 10-15m2가 소요되며 각국 평균 규모는 18m2내외였다. 이를 연면적 대비 면적비로 환산할 경우 평균 63%가 주사용공간으로 활용되며 장애 종류별로는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2.주사용공간내 세부영역규모 : 일반학습공간 5.6m2/인, 자연과학 0.9m2/인, 실습 및 실기 2.5m2/인, 치료 1.7m2/인, 체육3.4m2/인, 관리 및 업무 1.8m2/인 그리고 기타 3.6m2/인의 평균 규모가 소요된다. 시각장애자 학교가 가장 큰 규모의 공간을 필요로 하며 지체부자유자학교와 함께 타 종류의 학교와는 규모상 큰 차이를 가지고 있다. 3.부속공간(1.94m2/인), 공급 및 설비공간(1.31m2/인)등은 전체 면적의 6.5-4%에 해당되는 소규모 면적을 차지하고 있으나 일반학교와는 달리 통행공간규모가 전체면적의 18.5%로 평균 1인당 6.3m2(지체부자유자 8m2, 시각장애자 9.5m2)로 일반학습공간 규모보다 오히려 넓게 확보해야 한다. 제시된 규모기준의 선택은 평균규모를 기준으로 하되 상황에 따라 최대치와 최소치를 택할 수 있도록 정리하였다.
요약2 The space requirement programming on planning by each activity type for handicapped Children is a very important issue in the design of special school. It is also closely related to the children's safety and convenienc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a size of space requirement according to the activity types including ; 1) main space, 2) space of component activities in the main space such as studying, nursing, gymnastics and so on, 3) attached spaces. Special considerations of the type of handicapped or disabilities are also placed on the design of space requirement.
소장처 대한건축학회
스크랩하기
추천문헌 이 논문을 열람하신 아우릭 회원님들이 많이 열람하신 논문을 추천해 드립니다.
국내·외 실태분석을 통한 특수학교 건축계획 방향
강병근(Kang Byoung-Keun) ; 성기창(Seong Ki-Chang) ; 박광재(Park Kwang-Jae) ; 김은경(Kim Eun-Kyoung)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 v.23 n.11 (200711)
장애아동을 고려한 놀이환경 기본계획방향에 관한 연구
김영은(Kim Young-Eun) ; 이건하(Lee Keon-Ha)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 v.23 n.10 (200710)
특수학교의 진로·직업교육 공간계획에 관한 건축계획적 연구
오형석(Oh, Hyoung-Seok) ; 최병관(Choi, Byung-Kwan) - 대한건축학회지회연합회 논문집 : Vol.17 n.05 (통권69호) (201510)
특수학교시설의 학습 및 생활공간에 관한 연구
김종영 -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 v.12 n.9 (199609)
[연구보고] 서귀포특수학교 교사신축 기본계획 연구
강병근 - 교육시설(한국교육시설학회지) : v.12 n.4 (200507)
장애자 학교시설에 대하여
류걸 - 한국교육시설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 (200011)
[시론] 4차 산업혁명 시대, 건축의 대응
이명식(Lee, Myung-Sik) - 건축(대한건축학회지) : Vol.61 No.05 (201705)
[특별기사] 입지별 무장애 특수학교 설계 대안비교
강병근 - 교육시설(한국교육시설학회지) : v.12 n.4 (200507)
[논문] 특수학급 공간구성의 학교급 특성에 관한 연구
김진철 ; 강병근 ; 성기창 - 한국의료복지시설학회지 : v.15 n.3(통권 36호) (200908)
[특집] 국내 친환경 건축물 사례 분석
정지나 ; 김용석 ; 이승민 - 그린빌딩(한국그린빌딩협의회지) : v.9 n.1 (200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