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 원문보기 | 미리보기 [ 원문보기시 소비되는 포인트 : 100 포인트 ]
논문명 특수학교시설의 학습 및 생활공간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Learning and Living Space of Special School Facilities
저자명 김종영
발행사 대한건축학회
수록사항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v.12 n.9 (1996-09)
페이지 시작페이지(93) 총페이지(11)
ISSN 12251674
주제분류 계획및설계
요약1 본 연구는 특수학교의 제반 학습활동, 생활행위 등을 분석하여 그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서 시설계획의 기초자료를 마련하는 것으로서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다 다양한 학습.생활집단의 편성이 요구된다. 각 분야별로 그 특성을 그룹화시키면, 1.정신지체: 교육가능급 저학년,고학년. 훈련가능급 저학년.고학년 . 요보호급. 중복장애그룹 2.지체의 경우: 단순지체 저학년.고학년. 중복장애그룹 3.정서장애의 경우: 저학년. 고학년. 중복장애 그룹으로 그루핑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각 그룹마다 정적, 동적 활동, 그룹의 크기에 대응할 수 있는 융통성있는 공간구성이 요구된다. 또한 각 분야의 저학년과 정신지체의 요보호급, 지체 및 정서장애, 중복장애그룹은 요육 및 생활활동 위주의 공간으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된다. 셋째, 각 학교마다 시설계획시 중도.중복장애아들에 대한 충분한 대비가 있어야 할 것이다. 보다 전문화된 학습 및 생활 교육 프로그램과 그에 대응하는 공간구성이 요구된다.
요약2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an instrument of architectural programming in designing special schools.To this end, the children's activities, both academic and otherwise, at the special schools have been analyed, and their characteristics have been noted in relationship with the corresponding rooms.The findings may be summarized as follows :1) The modes of study activities are multivarious.2) A variety of classrooms are requiredAnd the characteristics of each group's life activities are analyzed.1) Many children have difficulty with excretion, eating and movement. the main reason for this is either their inability to recognize location due to their inadequate perceptual facilitics or their severely impeded physical mobility. A similar problem may occur with schizophreniccases.2) these phenomena are particularly serious at the lower elementary level, and among the emotionally disturbed, the custodial and the physically handicapped group.
소장처 대한건축학회
스크랩하기
추천문헌 이 논문을 열람하신 아우릭 회원님들이 많이 열람하신 논문을 추천해 드립니다.
국내·외 실태분석을 통한 특수학교 건축계획 방향
강병근(Kang Byoung-Keun) ; 성기창(Seong Ki-Chang) ; 박광재(Park Kwang-Jae) ; 김은경(Kim Eun-Kyoung)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 v.23 n.11 (200711)
특수학교의 진로·직업교육 공간계획에 관한 건축계획적 연구
오형석(Oh, Hyoung-Seok) ; 최병관(Choi, Byung-Kwan) - 대한건축학회지회연합회 논문집 : Vol.17 n.05 (통권69호) (201510)
[특집] 소수를 배려하는 학교, 특수학교의 어제와 오늘
은동신 - 교육시설(한국교육시설학회지) : v.20 n.4 (201307)
지적장애인을 위한 전환교육형 국 ? 공립 특수학교 공간구성에 관한 연구
김택현(Kim, Taek-Hyun) ; 공순구(Kong, Soon-Ku) -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 Vol.35 No.1 (201504)
장애아동을 고려한 놀이환경 기본계획방향에 관한 연구
김영은(Kim Young-Eun) ; 이건하(Lee Keon-Ha)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 v.23 n.10 (200710)
[특집] 함께하는 학교, 특수학교가 나아가야할 방향
은동신(Eun, Dong Shin) - 교육시설(한국교육시설학회지) : Vol.24 No.3 (201705)
[시론] 4차 산업혁명 시대, 건축의 대응
이명식(Lee, Myung-Sik) - 건축(대한건축학회지) : Vol.61 No.05 (201705)
[특집] 국내 친환경 건축물 사례 분석
정지나 ; 김용석 ; 이승민 - 그린빌딩(한국그린빌딩협의회지) : v.9 n.1 (200803)
[연구보고] 서귀포특수학교 교사신축 기본계획 연구
강병근 - 교육시설(한국교육시설학회지) : v.12 n.4 (200507)
장애자 관련학교 (특수학교) 의 소요실 계획에 관한 연구 (1)
강병근 -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 v.10 n.8 (1994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