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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 차량하중을 받는 바닥시스템의 진동특성 연구 / A Study on the Vibrational Characteristics of Floor Systems under Vehicle Loading
저자명 홍갑표 ; 김상범
발행사 대한건축학회
수록사항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구조계, v.14 n.7 (1998-07)
페이지 시작페이지(47) 총페이지(8)
ISSN 12269107
주제분류 구조
요약1 본 연구에서는 차량하중을 받는 주차장 바닥시스템의 진동문제에 촛점을 맞추어 진동특성을 실험적으로 구명하였다. 즉, 주차장 3곳을 대상으로 실 험적모드해석을 사용하여 바닥시스템의 동적특성을 파악하고, 상시교통차 량 및 실험차량에 대하여 진동을 실측하여, 이를 진동수영역에서 분석하였 다. 연구 결과 차량하중의 가진력은 약 20 Hz 이상의 진동수 영역에서 급격히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바닥시스템의 1차 고유진동수가 20 Hz 이상 인 경우 고유진동수 성분이 가진되더라도 진폭이 작게 나타나서 차량하중 으로 인한 공진효과가 급격히 감소하였다. 주차장 바닥시스템의 진동을 저감시키기 위해서는 차량의 주요 가진력이 없는 약 20 Hz 이상에서 1차 고유진동수를 갖도록 설계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요약2 The vibrational characteristics of f1oor systems in parking structures were investigated under normal and controlled traffic conditions. Full-scale measurement of vibrational responses for the floors were performed and the results were analyzed in the frequency domain. As a result of analysis, the exciting forces of vehicle loading decrease definitely in the upper frequency region of about 20 Hz. Also, the dynamic effect of vehicle loading is not significant for the floor system whose fundamental frequency is higher than 20 H=. Analysis result of energy spectral densities shows that the contents of exciting frequency by the vibrational characteristics of the vehicle are in the range of l4~l5 Hz, which coincides with the test result of existing research.
소장처 대한건축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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