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명 |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의 주택작품에 나타난 창문 디자인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Window Design appeared in the Housing Projects of Frank Lioyd Wright |
저자명 |
심명섭 ; 한주희 |
발행사 |
대한건축학회 |
수록사항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v.14 n.10 (1998-10) |
페이지 |
시작페이지(105) 총페이지(11) |
ISSN |
12269093 |
주제분류 |
계획및설계 |
요약1 |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Frank Lloyd Wright)는 근대 이전의 시대로부터 근 대 건축 시대를 거쳐 현대 건축에 발을 들여놓은 전례가 없는 존재이다. 19세기 후반, 미국의 고전절충주의 양식이 절정을 이루었던 가운데, 라이트 는 그 나름대로 유기적 건축이라는 건축언어를 구사하면서 자기건축을 찾 으려 노력하였다. 본 연구는 라이트의 주택작품에서, 창 디자인의 특성 및 변화과정에 대해 집중적으로 연구했는데, 그 이유는 라이트 주택작품의 구성요소중 가장 다 양하고 풍부한 변화과정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라이트 주택의 창문 디자인 변천 과정은 다음과 같다. 라이트의 초기 관심 분야는 빛과 조망 뿐아니라, 문양과 치장을 자유자재로 하는데에 집중되어 있었다. 문양의 대부분은 산지의 나무와 꽃, 나비, 보리수 등의 자연적 소 재를 모티브로 하고 있으며, 이들 문양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변화 및 발전 을 하게 된다. 아트글래스는 투명 판유리로 대치되었고, 창의 형태도 초기 의 사각형태에서 벗어나 반원, screen, 비사각형의 창 형태로 바뀌었다. 이 는 그의 초기 초원주택(Prarie)의 풍족함에서 후기의 그가 추구했던 유소니 안(Usonian) 주택과 상자형 건축의 탈피 과정에서 일어난 자연스런 변화였 다. 라이트의 디자인 과정을 이끌어 온 이념의 핵심은 ‘자연과의 조화’이며, 이 조화를 위해 각 부분은 전체 작품과 통일된 장식 문양으로 표현되었 다. 따라서 자연과 실내 공간은 동일한 특성을 지닌 하나의 공간으로 느껴 지며, 이는 동양의 실내 공간 특성과도 일치한다 하겠다. |
요약2 |
Frank Lloyd Wright was an artist, designer who argued that the interior itself is all, and the building is nothing but a realization of the feeling of the interior space. His architectural philosophy was not only to design exterior of architecture but also the innate integration with the furniture, lighting fixture and ornament pattern is necessary to a completely integrated interior space, Wright saw the nature as a truth, so he thought the interior space would be natural. This research is an analysis of F.L.Wright's works from a viewpoint of glass window While it would be difficult to follow a line of design, the patterns do change and develop over time. The method used to collect informations for this study was based on books, journals, articles. |
소장처 |
대한건축학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