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명 |
광고주의 의식분석을 통한 옥외광고물 규제 방안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Outdoor-Advertisement Regulation Way using Business owner's of Thinking Analysis / 제1분과 제도연구위원회 |
저자명 |
경도현 ; 김창석 |
발행사 |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
수록사항 |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정기학술대회 논문집 (2001-10) |
페이지 |
시작페이지(315) 총페이지(8) |
주제분류 |
도시 |
주제어 |
옥외광고물 ; 광고주 ; 상관분석 ; 회귀분석 |
요약1 |
현재 서울시를 비롯한 대부분의 지방정부는 도시의 쾌적한 환경과 미관의 증진을 위해 옥외광고물 정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옥외광고물과 관련된 이해당사자의 중심에 있는 광고주와의 협의 및 대화가 없이 시행되고 있는 정비사업은 관주도에 의해 획일적이고 강제적으로 추진하고 있어 그 실효성이 적은 편이다. 또한, 옥외광고물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도 대부분 도시민의 의견과 공무원과의 인터뷰조사를 통해 개선방안을 제시하였기 때문에 광고주들의 의견이 반영된 효과적인 정비 및 관리방안이 없는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옥외광고물의 효율적이고 종합적인 정비를 실시하기 위해 광고주들이 생각하고 있는 도시미관 및 가로환경에 대한 인식과 의견을 파악하고, 옥외광고물 정비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요약2 |
This study is aimed at understanding the concept and function of Outdoor-Advertisement that recognized streetscape's negative elements and contributing to the urban landscape's improvment through the business owner's way of thinking. To obtain the objectives, first we analyzed the total inspection data of seoul outdoor-advertisement and correlation analysis and regressive analysis to get business owner way of thinking. The major findings of the empirical research are as follow : 1. To do efficient improvement, it need to have a conversation between the officier and Business owner 2. To do Comprehensive outdoor-advertisement improvement, it need to educate business owner on law and regulation |
소장처 |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