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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 지하주차장 램프에 인접한 세대내의 차량 소음 및 진동저감을 위한 실험적 연구 / Experimental Research for the Reduction of Vehicle Noise and Vibration in Households Adjacent to the ramp of underground parking place
저자명 이병권 ; 박선효 ; 배상환 ; 홍천화
발행사 대한설비공학회
수록사항 대한설비공학회 하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03-07)
페이지 시작페이지(1136) 총페이지(6)
주제분류 환경및설비
주제어 Vibration ; 진동 ; Noise ; 소음 ; The ramps of underground parking place ; 지하주차장 램프 ; Human vibration ; 인체 진동 ; Vehicle noise and vibration ; 차량 소음진동
요약1 종래 지하주차장 램프의 바닥구조는 차량의 진출입시 발생되는 진동을 콘크리트 바닥 슬래브 및 벽체로 그대로 전달하게 되고, 이는 인접한 거주영역에까지 진동의 여파를 전달하게 된다. 이렇게 전파된 진동을 인접한 상부세대 안방에서 측정한 결과 평균적으로 인간이 인지하기 시작하는 진동의 시점인 50~55dB(V)를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나 이웃 주민들의 민원을 야기시켜왔다. 이러한 배경 하에 상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일부 지하주차장에서는 무근 콘크리트 혹은 아스콘 포장의 상부면에 방진패드 및 고무를 시공하거나 조면처리된 홈 사이에 방진고무를 코킹하는 시공방법을 시도한 바 있으나, 이러한 기술은 그 효과도 미미할뿐더러 지속적으로 표면의 방진 재료를 교체해주어야 하며 분진에 의한 이용자의 건강을 해칠 수 있는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하주차장 램프에서 발생되는 차량 진동을 저감하여 인접 세대에 전달되는 진동을 차단할 수 있는 지하주차장 램프의 방진구조 시스템 및 그 시공방법을 제안하여 실험적으로 적용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유사한 진동전달 문제에 있어서 유효한 사례로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요약2 It’s true that vehicle vibration is traveled into adjacent buildings because the ramps of underground parking place cannot be far apart enough from residential spaces by the latest effective plot planning of buildings. Therefore, this study examined the result after planning and carrying out the ramps of underground parking place, which are made by the construction of floating floor in order to prevent such vibration and noise traveling. In result, in case of incoming and outgoing of the vehicles, noise 45dB(A) and vibration 58dB(V) was reduced to noise 28dB(A) and vibration 38dB(V). Also, the residents expressed the highest level of satisfaction.
소장처 대한설비공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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