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 원문보기 | 미리보기 [ 원문보기시 소비되는 포인트 : 100 포인트 ]
논문명 브랜드아파트의 차별화 계획요소에 대한 거주자의 선호도 조사연구 / A Study on the Residents' Preference for the Differentiation of Desing factors in Brand Apartments
저자명 배정익(Bae Jung-Ik) ; 손재룡(Son Jae-Ryong) ; 이경회(Lee Kyung-Hoi)
발행사 대한건축학회
수록사항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v.19 n.9 (2003-09)
페이지 시작페이지(23) 총페이지(8)
ISSN 12269093
주제분류 계획및설계
주제어 브랜드아파트 ; 차별화 계획요소 ; 거주자 선호도 ; 소비자만족//Brand apartment housing ; Differentiation of design factors ; Residents preference ; Customer satisfaction
요약1 국내 건설산업 구조는 1997년 12월 IMF 한파로 인해 부동산 경기 침체에 따른 급격한 주택수요 감소를 경험하고, 이와 동시에 정부의 부동산 자율화 정책 시행에 따라 기존의 외형에 의존하는 비효율적 산업구조를 벗어난 경쟁력 있는 구조로의 전환이 요구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요구에 따른 초창기 대응으로 건설업체들은 제한된 공사비 내에서 아파트 질을 향상시키는 소극적 수준의 마케팅전략을 구사하다가, 그 후 2000년대 들어서는 아파트 품질경쟁이 본격화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브랜드 아파트의 마케팅전략에 사용되고 있는 차별화 계획요소를 건설사들이 내세우는 마케팅 전략 내용에 따라 체계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브랜드 아파트를 경험해 본 거주자와 경험해 보지 못한 일반 거주자들의 차별화 계획요소에 대한 선호도를 탐구함으로써 보다 경쟁력 있는 건축 계획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였다.
요약2 Since the middle of the 1990’s, the domestic apartment market is not focused on the differential architectural design factors or the preference of consumer's needs but on which company builds the apartment housings. This structure is needed for a new change by the reasons of the decontrolling price of domestic apartment housings and the IMF (International Monetary Fund), which caused the stagnation of housing. In this processing, brand strategy is added and simultaneously differentiation of design factors are added as a part of brand strategies. This study investigated residents’ preferences focusing on architectural design factors used in the marketing strategy of brand apartment housings. And based on such results of survey the further directions of architectural design factors are suggested in the 4th. In conclusion, it is found that the brand apartment housing residents evaluate standards on apartment housing differently than standards in the past. That is, moving away from the basis of orientation and the floor to focusing of living space design can be interpreted. In order to develop the differentiation of architectural design factors we have to subdivide different design factors into detail areas and then studies of design factors should be continuously conducted.
소장처 대한건축학회
스크랩하기
추천문헌 이 논문을 열람하신 아우릭 회원님들이 많이 열람하신 논문을 추천해 드립니다.
일본의 보찌보찌나가야 다세대공동주택의 유형학적 특성 연구
이연숙(Lee, Yeun-Sook) ; 전은정(Jun, Eun-Jung) ; 김민주(Kim, Min-Joo) ; 안소미(Ahn, So-Mi) - 한국주거학회논문집 : Vol.28 No.4 (201708)
[특집] 국내 친환경 건축물 사례 분석
정지나 ; 김용석 ; 이승민 - 그린빌딩(한국그린빌딩협의회지) : v.9 n.1 (200803)
1인가구를 위한 소형집합주거 공간계획에 나타난 주요특성 및 선호
김미경 ; 장은혜 ; 송애희 ; 유진 ; 최지은 - 한국주거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 2010 v.2(추계) (201011)
브랜드 아파트의 차별화를 위한 특화 요소에 관한 연구
박성곤 ; 최상헌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 제12권 1호 (201006)
노인주거계획을 위한 노인가구의 고령기단계에 관한 연구
조성희 ; 전은정 - 한국주거학회논문집 : v.20 n.5 (200910)
2000년대 아파트단지 계획개념 및 계획기법에 관한 연구
김용국(Kim Yong-Kuk) ; 정진원(Chung Jin-Won)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 v.25 n.03 (200903)
건설 업체의 브랜드아파트 마케팅 전략 방안
이상범 ; 조영준 ; 임남기 - 한국건축시공학회 논문집 : v.4 n.3(통권 제13호) (200409)
일본 정부와 민간의 육아지원 공동주택 가이드라인에 관한 내용분석 연구
이연숙(Lee, Yeun-Sook) ; 전은정(Jun, Eun-Jung) ; 안소미(An, So-Mi) - 대한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 Vol.36 No.2 (201610)
국내 패시브건축물 설계 및 시공사례
이명주 - 한국그린빌딩협의회 추계학술강연회 논문집 : (200911)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한 건축 계획적 대응 방안 연구
김민석(Kim, Minseok)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 Vol.37 No.02 (202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