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명 |
옥외 광고물의 색채디자인에 따른 가로이미지 형성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formation of streetscape image by the billboard color design |
저자명 |
김정은(Kim Jung-Eun) ; 이소연(Lee So-Yeon) ; 박경원(Park Kyoung-Won) ; 성이용(Sung Lee-Yong) ; 이상호(Lee Sang-Ho) |
발행사 |
대한건축학회 |
수록사항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v.20 n.1 (2004-01) |
페이지 |
시작페이지(7) 총페이지(8) |
ISSN |
12269093 |
주제분류 |
계획및설계 |
주제어 |
가로경관 ; 색채 ; 청담동 ; 명동 ; 옥외광고물 ; HSB Color System ; 색채감성척도//streetscape ; color ; Chongdam-dong ; Myeong-dong ; billboard ; digital ; HSB Color System ; color image map |
요약1 |
본 연구는 옥외광고물의 색채가 도시의 가로경관을 인식하는 데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로, 그 과정은 크게 두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는 본 연구의 기본적인 분석도구로 사용할 색채체계를 정하는 것이다. 오늘날의 디지털 시대에 적합한 간편하면서도 정확한 방법을 제안하였다. 둘째는 두 조사지역의 옥외광고물 색채의 차이를 분석하여, 가로의 옥외광고물 색채가 주는 영향을 이미지맵을 통하여 유도해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가로경관과 조화로울 수 있는 보다 개선된 옥외광고물 색채디자인을 제안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
요약2 |
This paper is to study the influence of the billboard color design as we perceive the city streetscape. It consists of two parts in that process. The first is about how to determine the color which is the basis of this study. A simple and accurate method is proposed which is appropriate in this digitized age. Second, we analyze the differences in color of each surveyed district, eliciting a color image map which would reflect the impact of billboard colors on the street. The finding of this study could be of a help in guiding the improved billboard color in hamony with the streetscape. |
소장처 |
대한건축학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