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명 |
Tuned Mass Damper(TMD)를 이용한 보도교의 진동제어에 대한 연구 / Study on the Vibration Control of Footbridge by Using Tuned Mass Damper(TMD) |
저자명 |
권영록 ; 최광규 |
발행사 |
한국지진공학회 |
수록사항 |
한국지진공학회 논문집, v.7 n.6(통권 34호) (2003-12) |
페이지 |
시작페이지(9) 총페이지(7) |
ISSN |
1226525X |
주제분류 |
구조 |
주제어 |
보도교 ; 보행 진동 ; TMD ; 진동제어 ; 공진진동 ; footbridge ; pedestrian induced vibration ; TMD ; vibration control ; resonant vibration |
요약1 |
연구는 기존 보도교의 TMD를 이용한 진동제어에 대해 기술한 논문이다. 본 연구의 대상인 보도교는 단순 강 박스형 교량이고 주 경간이 47.7m이다. 교량의 중량은 11.17kN/m이고, 매우 작은 감쇠율을 갖고 있으며, 1차 고유진동수가 1.84Hz이다. 이 진동수는 인간의 보행 진동수인 2Hz와 근접하고 있다. 따라서 보행자의 보행에 의해 불안정한 공진진동이 자주 발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보행자로 인한 보행 진동을 억제하기 위하여 TMD를 이용한 진동대책에 대해 기술한 논문이고, 진동대책에서 경제성과 시공성을 고려하여 보도교의 난간에 설치하는 소형의 TMD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TMD 설치 이후의 현장실험과 수치해석으로부터 보도교의 구조감쇠가 TMD 설치 이전의 감쇠율보다 약 13배 증가되었고 공진 진동이 거의 억제되었음을 확인하였다. |
요약2 |
This paper describes a vibration control by using tuned mass damper(i.e., TMD) for an existing footbridge. The footbridge is the simple steel box girder bridge with main span length of 47.7m. This bridge has light weight, low damping and the 1st bending frequency of 1.84Hz. Its frequency is close to a walking cycle, which is 2Hz. Therefore the uncomfortable resonant vibrations due to a pedestrian walking have occurred frequently. The vibration control by means of TMD for suppressing the pedestrian induced vibration was conducted. Taking into account economical benefits and the easiness of installation, a compact TMD installed within a handrail was designed. From field tests of the TMD, it was confirmed that the structural damping of the bridge via. the compact TMD was enhanced by 13 times and the resonant vibration due to pedestrian walking was suppressed. |
소장처 |
한국지진공학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