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명 |
한스 셔로운 건축의 비대칭성과 불규칙성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Asymmetry and Irregularity in the Architecture of Hans Scharoun |
저자명 |
황보봉(Hwangbo A. B.) |
발행사 |
대한건축학회 |
수록사항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v.20 n.7 (2004-07) |
페이지 |
시작페이지(163) 총페이지(10) |
ISSN |
12269093 |
주제분류 |
역사 |
주제어 |
한스 셔로운 ; 표현주의 ; 기능 ; 비대칭성 ; 불규칙성 ; 영국의 예술과 공예운동//Hans Scharoun ; Expressionism ; Function ; Asymmetry ; Irregularity ; English Arts and Crafts Movement |
요약1 |
셔로운의 건축을 표현주의 건축으로 규정하는데 주된 근거로 사용된 디자인의 비대칭성과 불규칙성은 건축가 한 개인의 특질 혹은 개성으로 파악하는 것 보다는 근대건축의 형성과정에서 동반된 역사적 의식과 전통성이 필연적으로 반영된 것으로 해석되는 것이 더욱 타당할 것이다. 근대건축의 기저(基底)에 깔려있는 역사적 의식의 배경은 고딕 리바이벌(Gothic Revival)에서 비롯되는 것인데, 이는 영국의 예술과 공예운동(Arts and Crafts Movement)에 특히 잘 드러나 있다. 예술과 공예운동은 독일의 근대건축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셔로운이 건축을 학습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단계에서는 이미 그 영향이 독일 전반에 미쳐있던 시기였다. A. W. N. 퓨진과 E. 비올레 르 뒥의 고딕 리바이벌리즘, J. 러스킨과 W. 모리스, C. F. A. 보이시와 W. R. 레더비 그리고 C. 애쉬비로 대표되는 예술과 공예운동 그리고 맥킨토시로 대표되는 영국의 아르누보와 독일어권 세제션의 교류(1900), F. L. 라이트 건축작품집의 베를린 출판, 그리고 H. 무테지우스에게서 비롯되는 독일공작연맹의 창설(1907) 등 일련의 사건들은 답보적인 고전주의 건축에 지쳐 일련의 변화를 모색하던 독일의 젊은 건축가들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해 주었다. 이 과정에서 타우트의 그라스체인과 그로피우스의 바우하우스와 같은 아방가르드 집단도 등장하지만, 이들은 다양한 실험을 거쳐 근대건축의 선구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본 논문은 이러한 시각에서 셔로운의 작품에서 주된 논의의 대상이 되고있는 비규칙적이고 비대칭적인 기학학을 근대건축의 형성과정에서 수반된 역사주의와 근대성의 반영으로 파악하고자 했으며, 특히 영국의 예술과 공예운동과 대비시키면서 재구축했다. |
요약2 |
German architect Hans Scharoun (1893-1972) occupies an important place in the history of modern architecture, but it is only a recent phenomenon that his role and contribution began to attract recognition from the wider audience. In comparison to the universalist direction which Gropius and Mies pursued, Scharoun believed that buildings should be specific to place and purpose. Scharoun's belief, however, was often dismissed as Expressionism due to his imagery sketches and fantastic expression. What was overlooked or even failed to recognize in the works of Hans Scharoun was the transformation that had taken place in his architectural vocabulary which many critics simply called Expressionism. A careful analysis of Scharoun's design suggests that his design is sensitively responsive to a given place and functional needs of the building that result in irregular and asymmetrical composition. Moreover, one can also notice that English Arts and Crafts movement influenced many German modernists, and Scharoun was no exception in that context. |
소장처 |
대한건축학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