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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 방음터널 단면형상에 따른 소음저감 예측 및 특성 평가 / Evaluation and Prediction of the Characteristics of Noise Reduction depending on the Shapes of the Tunnel Section
저자명 오양기(Oh. Yang-Ki) ; 김하근(Kim. Ha-Geun) ; 이원열(Lee. Won-Yeul)
발행사 대한건축학회
수록사항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v.20 n.8 (2004-08)
페이지 시작페이지(181) 총페이지(8)
ISSN 12269093
주제분류 환경및설비
주제어 방음터널 ; 소음저감 ; 소음레벨 차 ; 교통소음 ; 고층아파트//Noise Barrier Tunnel ; Noise Reduction ; Difference of Noise Level ; Traffic Noise ; High Rise Apartment
요약1 도로교통 소음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엔진소음 및 타이어 마찰음 등을 줄이는 방법이 있으며, 소음 전달 경로 대책으로는 방음벽, 방음터널 등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현재 전달 경로 대책으로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방음벽은 도로와 건물과의 거리 및 지형 단면 등에 의해 고층부에서의 소음 저감효과는 매우 다르게 나타나며, 평탄지형의 경우 대체로 5층 이상에서는 소음 저감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워 고층주택에 대한 방음대책이 절실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방음터널의 성능을 계획 단계에서 파악하기 위하여 1/5 축소 모형의 방음터널을 제작하고, 고주파용 무지향성 음원(Supper Tweeter Source) 등을 자체 제작하여 방음터널 단면 형상별 터널 내외부 소음을 측정하였다. 시뮬레이션의 경우, 터널 내부에서는 실내음향 예측 범용 소프트웨어인 RAYNOISE를 사용하였고, 외부 소음예측의 경우 프랑스에서 제작한 MITHRA를 사용하여 터널 내외부에서 소음을 예측하였으며, 이를 모형실험결과와 비교하였다 그 결과, 1) 방음 터널 천장에 2.5m(축소모형에서는 0.5m) 폭의 개구가 있을 경우와 없을 경우에 터널외부에서의 소음 레벨차는 약 10dB(A)로 나타났다. 2) 축소모형 실험에서의 실측치와 소음 예측 프로그램에 의한 예측치의 차이는 0.3~3.6dB(A)로 나타났다.
요약2 It seems inevitable for residential buildings to be high-rise and allocated near traffic roads due to the crowdedness in urban area. Acoustic environments in those areas have been seriously deteriorated by the increase of traffic vehicles. But, Sound barriers have a limitation in controlling noise due to diffraction noise. Hence sound barrier is not effective to protect the high-rise apartment from traffic noise. This work aims at predicting the difference of noise level between in and out of tunnel and evaluating??characteristics of noise reduction according to the tunnel section shape by using 1/5 scale model. We carried out a number of field measurements for 1/5 scale model of noise barrier tunnel with various sectional shapes. The results are as follows 1) The difference of noise level between in and out of tunnel is about 10dB(A) whether there is opening in the ceiling or not. 2) The results from predictions and the measurements show generally good agreement within 0.3~3.6dB(A)
소장처 대한건축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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