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1 |
고층건축물은 세장하며 질량과 감쇠가 낮기 때문에 횡하중에 매우 취약하여 구조적인 안전성에 대해 간과할 수 없는 실정이다 특히, 고층건축물의 구조적인 안전성은 풍하중에 의하여 결정되어지며, 강한 바람에 의해 야기되는 진동은 구조적 안전성을 결정짓는 중요한 인자가 되고 있다. 즉, 형상이 적절하지 않은 고층건축물은 설계풍속에서 공진에 의해 파괴될 수도 있으며, 과다한 진동으로 사용성의 문제가 심각해 질 수도 있다. 한편, 바람에 의하여 발생되는 건축물의 동적 거동을 지배하는 요소로는 건물의 중량, 강성, 감쇠, 사용재료, 구조시스템 및 건물형상 등을 들 수 있다. 이 가운데 건물형상은 고층건축물의 기본설계시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최근 초고층건축물의 기본형상을 보면 정방형, 원형, 삼각형, 다각형, 심지어 부정형 등으로 점점 복잡 다양해지고 있다. 이와 같이 건축물의 형상이 복잡해지면 건축물 주위를 흐르는 바람은 모서리에서의 剝離(Separation), 측면에서의 再附着(Reattachment), 後流域의 渦(Vortex), 건축물의 진동에 의한 부가적인 공기력 등의 영향으로 풍방향진동 뿐만 아니라 풍직각방향진동, 비틀림진동, 渦流振動(Vortex Shedding Induced Oscillation), 空力不安定振動(Aerodynamic Instability)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 특히, 풍직각방향진동은 바람의 변동과 더불어 後流(Wake)의 渦流發生(Vortex Shedding)이 주원인이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층건축물의 모서리 형상을 변화시킨 모형을 제작하여 풍동실험(풍력실험)에 의해 초고층건축물의 풍하중 저감을 위한 공역학적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
요약2 |
The aerodynamic characteristics of bluff bodies, such as tall building, largely depend on the behavior of the shear layers that separate from the leading edge. Thus, wind induced vibration can be reduced by controlling the separated flow. This is due to separated shear layers approaching the surfaces of the cylinders. In this study, we investigate wind-induced along-wind, across- wind and torsional-wind responses with the coner modification of tall buildings by wind tunnel test(wind force test). Through the results of the examination, it indicates what kind of coner shape effects can be obtained with respect to the wind force coefficient,??power spectrum density of fluctuant wind force, response displacement and response acceleration, by changing a part of the coner shapes of the buildin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