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 원문보기 | 미리보기 [ 원문보기시 소비되는 포인트 : 100 포인트 ]
논문명 백화점 매장계획을 위한 VMD와 고객동선의 상관관계에 관한 분석적 연구 / A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Customer's Circulation and VMD in Planning the Interior of Department Stores
저자명 최영신 ; 차소란 ; 임채진
발행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수록사항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NO.32 (2002-06)
페이지 시작페이지(121) 총페이지(10)
ISSN 12297992
주제분류 계획및설계
주제어 백화점 ; 고객동선 ; VMD
요약1 본 연구는 백화점에서 나타나는 고객의 쇼핑 행태 특성을 매장의 환경이미지 형성 요소인 공간적 요인과 감성적 요인에서 접근하여 파악함으로써 고객 행태와 고객 동선 및 VMD의 상관관계를 고찰하고자 한다. 특히 고객의 행태 특성을 직접적으로 나타내는 쇼핑시간, 쇼핑속도, 심층쇼핑율 등을 추적조사하여 이를 바탕으로 구매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제요인들을 고찰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이러한 조사결과를 토대로 매장의 층별 MD(merchandising, 상품기획)계획 또는 매장의 동선계획 수립과 VMD 계획을 위한 기초자료와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요약2 AbstractAt the large commercial facilities, people try to grasp a customer's needs as the marketing strategies for effective management and maximization of profits as well as the primary purpose for functional and effective spatial plan. In planning the interior of each department, they try to provide the image of the interior environment corresponding to customer's emotional needs. And this kind of efforts also have been improved as visual merchandising strategies based on the transmission of visual information.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orrelation among customer's behavior, circulation and VMD by gasping their shopping patterns at the department stores based on the spatial and emotional approach to form an environmental image of each department. The researcher focused on time, speed and rate of shopping that show customer's behavioristic characteristics and examine the factors to have an influence on decision making. With the result, this study proposes the primary data and evidence for MD planning, circulation planning and VMD planning of each department
소장처 한국실내디자인학회
스크랩하기
추천문헌 이 논문을 열람하신 아우릭 회원님들이 많이 열람하신 논문을 추천해 드립니다.
백화점의 공간구성 실태와 보완사항에 관한 연구
박의정 ; 서지은 ; 이정호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v.15 n.3(통권 56호) (200606)
건축·도시공간의 현대적 공공성에 관한 기초 연구
염철호 ; 심경미 ; 조준배 - 연구보고서(기본) : 2008 n.8 (200902)
[시론] 4차 산업혁명 시대, 건축의 대응
이명식(Lee, Myung-Sik) - 건축(대한건축학회지) : Vol.61 No.05 (201705)
백화점의 고객동선과 VMD의 상관관계에 관한 고찰
최영신 ; 차소란 ; 임채진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 제4회 (200205)
백화점의 매장유형에 따른 소비자 행태에 관한 연구
김진규 ; 이규홍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NO.36 (200302)
렘 쿨하스와 카즈요 세지마 건축에서 나타나는 프로그램의 조직과 공간구성 방법의 비교분석
권경민 ; 김종진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v.16 n.6(통권 65호) (200712)
백화점 진입부의 공간 특성 연구
김연아(Kim Yeon-Ah) ; 홍원화(Hong Won-Hwa)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 v.22 n.6 (200606)
우리나라 주요 도심 백화점의 차별화 전략에 따른 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
김현관 ; 최상헌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NO.39 (200308)
국내 패시브건축물 설계 및 시공사례
이명주 - 한국그린빌딩협의회 추계학술강연회 논문집 : (200911)
V.M.D마케팅 전략을 기본으로 한 판매 공간의 구성적 특성에 관한 연구
정지혜 ; 이창노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 제 10권 1호 (2008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