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명 |
백화점의 매장유형에 따른 소비자 행태에 관한 연구 / The Study on Consumer Behavior according to the Shape of Merchandise Plans in Department Stores |
저자명 |
김진규 ; 이규홍 |
발행사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
수록사항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NO.36 (2003-02) |
페이지 |
시작페이지(121) 총페이지(7) |
ISSN |
12297992 |
주제분류 |
계획및설계 |
주제어 |
백화점 ; MD ; 브랜드 선호 ; 동선 ; 마케팅 |
요약1 |
최근 경제 여건 변화의 지표가 되고 있는 백화점의 매출은 일반인의 소비, 문화를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생활패턴의 표출이다. 즉, 소비는 그 자체의 특성에 있어 문화적인 의미를 함축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소비 행위를 담는 그릇으로서의 상업공간은 인간의 사회와 문화를 표현하는 하나의 수단이 되기도 한다. 이러한 소비는 상품과 소비자를 연결하는 마케팅 전략으로 이루어진다.상품 판매의 극대화를 위한 마케팅 분야에서는 상품의 소비행위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상업공간 자체가 상품의 가치와 성격을 증대하는 판매 전략으로 인식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판매공간이 집약적, 대형화로 나타나는 곳이 백화점이며 한정된 공간에서 다양한 상품을 구매하고 여러 가지 서비스를 제공해야하며 쾌적한 환경에서 쇼핑을 즐길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백화점 판매 공간에 내재된 차별적 요인에 따른 소비자 행태를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첫째, 현대 사회에서 소비가 가지는 사회성에 주목하며둘째, 판매 공간에 내재된 차별적 요인을 비교하여 매장유형에 따른 소비 행태를 분석한다.셋째, 소비 행태에 따른 고객의 정확한 이해를 구체적으로 확인하여 판매 극대화를 위한 백화점 매장 공간 계획의 기초 자료를 제시한다. |
요약2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how the interior improvement of department store would affect costumers` behavior. The marketing field that is aimed to maximize consumption is required to recognize the strategy about the environment that promotes consumption and products values. The places where to appear intensively and largely are department stores; they have to provide diverse kind of products, services, and pleasant circumstances for shopping.Therefore, the goal of this research is based on studying customers behavior that is distinguished cause in selling space in the department store. First, to notice the meaning of consumption to the modern society, secondly, to analyze how customers behave differently according to various shape of selling spaces, thirdly, with precise understanding of buyers consumption behavior, to suggest the fundamental information in department merchandizing planning for maximized selling. |
소장처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