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명 |
라 뚜레뜨 수도원에서 나타난 음악적 표현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Musical Expression in the Monastery of La Tourette |
저자명 |
김영희 |
발행사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
수록사항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v.13 n.3(통권 44호) (2004-06) |
페이지 |
시작페이지(112) 총페이지(8) |
ISSN |
12297992 |
주제분류 |
계획및설계 |
주제어 |
라 뚜레뜨 수도원 ; 건축과 음악 |
요약1 |
실내와 건축디자인에 있어서 음악과의 상호관련성에 의한 표현이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음악적 건축의 구현을 위해 노력한 대표적 건축가로 르 꼬르뷔제(Le Corbusier)를 들 수 있다. 그는, “건축이란 주요한 여러 예술의 종합이다. 건축은 형태이며, 양(量)이며, 또한 색채이며, 소리이며, 음악이다”라고 하였다. 그리고 종합적 감각의 체험이 없이는 감각의 교향곡이 완성될 수 없다고 했다. 르 꼬르뷔제는 음악의 음계체계에 대응하는 건축에서의 조화로운 측정체계인 ‘모듈러(Le Modulor)’를 만들고, 이것을 ‘조율된 피아노’라고 했다. 이러한 조율된 치수체계에 의해 설계되어진 그의 건축은 음악적이 아닐 수 없으며, 우리는 그를 음악가로 보기도 한다. 그러나 그의 음악은 시간보다는 3차원 공간에서 전개된다. 음악가와 같이 그는 형태들의 관계 즉, 공간적 크기 사이의 관계인 비례, 공간들 크기와 우리 인간의 치수인 차원(dimensions), 공간적 크기들의 연속인 리듬(rhythms)을 통하여 그 자신을 표현하였다. 이러한 관계 속에는 공간의 시퀸스(sequence), 다이나미즘(dynamism)이 내재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는 그의 건축을 ‘시공간의 연속체(the space-time continuum)에 전개되는 음악’이라고 하기도 한다. 따라서 이러한 그의 건축을 이해하는 것은 실내와 건축디자인에서의 음악적 이해를 위해서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르 꼬르뷔제의 건축작품에서 음악적 특성이 어떻게 표현되었는지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요약2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grasp musical expression in the Monastery of La Tourette, an architectural work produced by an architect, Le Corbusier and a musician, Iannis Xenakis based on a musical piece, Metastasis. The results of the study on musical expression in the Monastery of La Tourette, which was done through analysis of correlation in expression between architecture and music, and spatial characteristics of this monastery, are as follows: First, in modern architecture and music, the expression of the space-time continuum concept is emphasized. Second, the architectural characteristics in this monastery that constitute musical expression are the Modular, confliction and fluidity in composition, plastic (acoustic) shape and symbolic shape. Third, these architectural characteristics are found to be expressed as counterpoint, alteration, temporality, acoustics and canon of music.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