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 원문보기 | 미리보기 [ 원문보기시 소비되는 포인트 : 100 포인트 ]
논문명 대학캠퍼스의 학부학과구성에 의한 교사시설의 면적특성 / The floor Area Characteristics of the school building facilities by the kind of organization of college & department in the university campus
저자명 김종석(Kim Jong-Seok)
발행사 대한건축학회
수록사항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v.21 n.1 (2005-01)
페이지 시작페이지(117) 총페이지(8)
ISSN 12269093
주제분류 계획및설계
주제어 대학캠퍼스 ; 학부학과구성 ; 교사시설 ; 기준면적 ; 보유면적//University Campus ; Organization of College-Department ; School building facility ; Standard floor Area ; Holding floor Area.
요약1 본 연구는 캠퍼스의 학부학과구성에 의한 교사시설의 면적특성을 검토한 것이다. 연구대상은 전국의 4년제 대학으로 그 수는 190대학의 234캠퍼스이다. 사용한 데이터는 2002년도의 교사시설면적과 학생수이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1)조사대상 캠퍼스를 학부학과구성을 중심으로 크게 종합형, 혼합형, 문계형, 이공계형, 의예체능계형의 5개의 캠퍼스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2)학생수가 1명 증가할 때마다, 종합형 캠퍼스는 21.72㎡, 혼합형 캠퍼스는 16.61㎡, 문계형 캠퍼스는 10.48㎡, 이공계형 캠퍼스는 19.78㎡의 비율로 교사시설면적이 증가한다. 3)기준면적에 대한 보유면적의 비율은 79%정도로, 이 결과는 교사기준시설(교육기본시설?지원시설)면적이 크게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학부학과구성 규모가 큰 종합형, 혼합형 캠퍼스가 다른 유형의 캠퍼스에 비해 면적이 부족하다. 앞으로 교사시설기준에 적합하도록 교사기준시설면적의 확충이 필요함을 나타내고 있다. 4)전반적으로 기준면적과 보유면적의 분포격차는 크다. 기준면적의 격차가 큰 것은 캠퍼스의 학부학과구성이 다양하기 때문이다.
요약2 This paper considered the floor area characteristics of the school building facilities by the kind of organization of college & department type in the university campus. Data of the year 2004 on the floor area of the school buildings and the number of students were used in this study and these data were collected from 234 university campuses of 190 four-year colleges. 1) The campuses of the subject of investigation are classified into 5 kinds of campus according to the organization of college-department ; Integration type, mixed type, Humanities type, Science and Engineering type, Medicine-Fine Arts type. 2) Integration type increase 21.72㎡ per the increase of 1 student, mixed type 16.61㎡, Humanities type 10.48㎡, Science and Engineering type 19.78㎡ in the floor area of school building facilities. 3) The rate of floor area in school building facilities that meet the requirement of Standard floor area is just 79%, the result of which shows that a lot of the floor Area of school building facilities is deficient-especially Integration type having a large scale and type is more insufficient than others- and the requirement of Standard floor area should be fulfilled in the future.
소장처 대한건축학회
스크랩하기
추천문헌 이 논문을 열람하신 아우릭 회원님들이 많이 열람하신 논문을 추천해 드립니다.
대학교사시설의 기준면적과 보유면적에 관한 고찰
김종석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 v.18 n.9 (200209)
[논문] 대학 일반강의실의 적정 규모별 소요 실 수 산정 방안에 관한 연구
이관석 ; 김종헌 - 교육시설(한국교육시설학회지) : v.17 n.2 (201003)
[논문] 캠퍼스 특성별 대학교사시설의 면적특성
김종석 - 교육시설(한국교육시설학회지) : v.13 n.3 (200607)
[특집] 국내 친환경 건축물 사례 분석
정지나 ; 김용석 ; 이승민 - 그린빌딩(한국그린빌딩협의회지) : v.9 n.1 (200803)
[시론] 4차 산업혁명 시대, 건축의 대응
이명식(Lee, Myung-Sik) - 건축(대한건축학회지) : Vol.61 No.05 (201705)
[논문] 캠퍼스 마스터플랜의 構成과 計劃方法에 관한 硏究
안경환 - 교육시설(한국교육시설학회지) : v.15 n.5 (200809)
[특집] 방수공사의 종류와 시공기술의 이해
안상로 ; 곽규성 ; 최성민 ; 오상근 - 한국건축시공학회지 : v.10 n.4(통권 제42호) (201008)
대학캠퍼스 마스터플랜의 계획특성 연구
박훈(Park, Hun)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 v.27 n.10 (201110)
국내 패시브건축물 설계 및 시공사례
이명주 - 한국그린빌딩협의회 추계학술강연회 논문집 : (200911)
[특집] 친환경 건축물의 개념 및 계획 방법
윤종호 - 건축환경설비(한국건축친환경설비학회지) : v.1 n.2 (200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