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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 한국전통음악공연장의 건축음향특성에 관한 연구Ⅰ / 물리적 음향특성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Acoustics of Rooms for Korean Traditional Music
저자명 정대업(Jeong Dae-Up) ; 최석원(Choi Seok-Won)
발행사 대한건축학회
수록사항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v.21 n.3 (2005-03)
페이지 시작페이지(181) 총페이지(9)
ISSN 12269093
주제분류 환경및설비
주제어 건축음향 ; 한국전통음악 ; 음악공연장//Architectural Acoustics ; Traditional Korean Music ; Concert Hall
요약1 본 연구는 전통음악 전용공연장의 음향계획에 있어서 활용·가능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진행된 연구의 일환으로서 기건립된 10개 전통음악공연장의 물리적 건축음향특성을 현장에서의 측정과 분석을 통하여 파악하였으며, 그 결과는 기존 연구들에 의해 제안되고 있는 건축음향파라메터별 성능기준과 비교·분석하였다. 평가대상공간 대부분에서 잔향시간은 제안되고 있는 성능기준에 근접한 상태이나 일부공연장은 과도하게 짧은 잔향시간을 사용하고 있다. 주파수별 잔향특성은 평탄한 잔향특성을 채용하고 있는 공연장들과 저주파수대역의 잔향시간이 중주파수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긴 잔향특성을 갖는 홀들로 구분되고 있다. 고음비는 대부분의 평가대상공간들이 기존연구에 의해 제안되고 있는 범위를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에너지관련 파라메터를 이용하여 평가한 언어명료도 및 음악적 명료도는 대체로 높은 수준을 나타내고 있으며 기존연구에 의해 제안되고 있는 적정수준을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공간감의 경우 대부분의 공연장들이 비교적 모노럴한 청취환경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이는 기존 연구에 의해서 제안되고 있는 공간감 계획방향과도 일치하는 것이다. 10개 대상공연장에서 측정된 건축음향 파라메터들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RT, TR, C50, 1-IACCE3, LF 등이 독립적인 orthogonal factor로 나타났다. 그러나 기존연구에 의해 제안되고 있는 적정범위를 만족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평가대상공연장에서 음향관계자나 연주자들로부터의 해당공간의 음향에 대한 평가는 부정적이다. 또한 평가파라메터들이나 관련제안치들이 아직 세분화되어 있지 않으며, 특정 파라메터에 대한 적정범위도 연구자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나고 있는 등 향후 지속적으로 많은 후속연구가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연구의 후속연구는 10개 평가대상공간의 주관적 음향성능평가를 실시하고 이를 토대로 기존연구에 의해 제안되고 있는 각 파라메터별 적정범위의 적정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또한 실제 사용자들이 요구하는 전통음악공연장의 음향성능요소를 추출하고 각 요소별 적정범위를 재설정하고자 한다.
요약2 The present study aims at providing practical design data by measuring room acoustic parameters in 10 rooms for??traditional Korean Music. The room acoustic parameters considered in this work were RT, EDT, BR, TR, Ts, C50, C80, (1-IACCE3), and LF. The measured room acoustic parameters were analyzed and compared with the optimum ranges for each parameters suggested by previous works. It was found that the acoustics of rooms considered in the present work were generally in accordance with suggested optimum ranges for reverberation and energy related parameters. Also, majority of rooms were designed to have monaural spatial impressions in audience area. The correlation analysis between room acoustic parameters suggested that RT, TR, C50, 1-IACCE3 and LF were orthogonal. However, negative responses from professional musicians and acoustic engineers who have experienced the acoustics of those 10 rooms for traditional Korean Music implies that further extensive researches are strongly necessary in both room acoustic parameters and optimum acoustic design criteria. Further studies will give an emphasis on the subjective listening test using binaural impulse responses obtained in those 10 rooms.
소장처 대한건축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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