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명 |
가상현실에 구현된 실내 공간의 현실감 향상을 위한 기초연구 / A basic study for The sense of real improvement in Virtual Reality |
저자명 |
신유진(Shin Yoo-Jin) |
발행사 |
대한건축학회 |
수록사항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v.21 n.7 (2005-07) |
페이지 |
시작페이지(11) 총페이지(8) |
ISSN |
12269093 |
주제분류 |
계획및설계 |
주제어 |
가상현실건축//Virtual Reality actively in architectural design(VR) |
요약1 |
가상현실은 사회 각 분야의 최고 응용 기술 분야로서 그 가능성이 입증됨은 물론이거니와 실용의 단계에 이르렀다. 건축에서도 가상현실 기술을 건축활동을 하는 것의 효율성을 위해 건축 내 여러 분야에서 활용하고 있다. 이와 같은 흐름은 건축 설계에서도 예외는 아닌데, 건축 설계에서 가상현실 기술은 다소 수동적인 이용이었고 그를 넘어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이용을 위해 여러 연구가 진행되어가고 있다. 본 연구는 가상현실 기술을 건축설계에서 능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초 자료가 될 수 있는 지식을 마련하기 위해 가상현실에 구현된 공간의 공간감은 어떻게 조절되는 것이 바람직할 지에 중점을 두고 진행했는데 첫 번째 단계로서 현실에서 공간감을 결정하는 요소들이 가상현실에서는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에 주목하여 연구를 진행해가는 방법을 취했다. 논문의 연구는 다음과 같이 진행되었다. 제 1장에서는 연구의 배경, 필요성 및 목적, 연구 방법을 제시하였다. 제 2장에서는 가상현실에 대해 간단하게 서술하고 건축과 가상현실, 그리고 이번 연구와 가상현실에 대하여 상호간의 연관성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제 3장은 현실에서 공간을 인식하는 것과 공간감을 이루어내는 요소들에 대해 살펴보고 그 요소들이 현실에서와 가상에서 각각 어떻게 조절되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제 4장에서는 가상현실에 실재하는 공간을 재현해보고 그 공간을 이루는 요소들을 재현된 공간의 현실감을 높일 수 있는 방향으로 조절하는 방법을 알아보기 위한 실험을 하고 그 결과는 설문을 통해 확인해보도록 하였다. 제 5장은 결론으로 이번 실험과 조사로 밝혀진 결과를 요약하였다 |
요약2 |
Virtual Reality is the best way of wide and high technical application and it is prove its possibility, of course now we use it practically. Also it used for the efficiency of Architectural field. It is also in Architecture, we study about Virtual Reality actively in architectural design part. So it continued to know how we can regulate the sense of spacee in Reality or Virtual Reality. How do the factors of the sense of space in reality correspond to Virtual Reality's. The thesis was preceded as the following. 1. the background, necessity, purposal, the method of this study were shown. 2. it explained the Virtual Reality, relations between architecture and Virtual Reality. 3. perceiving the space, how can it be regulated in Reality and Virtual Reality. 4. reappear the real space in Virtual Reality and regulate it to increasing sense of reality |
소장처 |
대한건축학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