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 원문보기 | 미리보기 [ 원문보기시 소비되는 포인트 : 100 포인트 ]
논문명 테이크아웃(Take-out)커피 전문점의 유형별 공간 구성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making space planing of take-out coffee shops
저자명 박재희 ; 변량선
발행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수록사항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v.14 n.2(통권 49호) (2005-04)
페이지 시작페이지(128) 총페이지(7)
ISSN 12297992
주제분류 계획및설계
주제어 선호계층 ; 입지분석 ; 기능별 면적배분 ; 1인당 소요면적 ; 동선계획
요약1 1997년 말 IMF이후 최대의 위기를 맞이했던 외식시장은 1998년 이후 서서히 회복의 양상을 보이며 꾸준한 성장을 이루고 있다. 테이크아웃(Take-out) 커피전문점은 1990년 대 부터 생겨나기 시작하여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그 형태를 더욱 다양화 하여 최근에는 테이크아웃(Take-out) 커피전문점 뿐만 아니라 테이크아웃(Take-out) 음식점, 테이크아웃(Take-out) 제과점에 이르기 까지 그 분야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테이크아웃(Take-out) 커피 전문점들은 체류를 기본으로 하는 기존의 커피전문점의 기능과 테이크아웃(Take-out)이라는 기능을 접목하여 그 두 가지 기능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공간으로 계획되어져야 한다.
본 논문은 연구의 범위 및 방법에서 제시할 구체적인 분석의 틀을 기초로 하여 기존의 커피전문점의 기능과 테이크아웃(Take-out) 커피전문점의 기능을 조화롭게 접목시킨 테이크아웃(Take-out) 커피전문점의 유형별 공간 구성의 모델을 제시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요약2 This dissertation is about a study on the space planning of take-out coffee shops grouped by type. The classification is based primarily on stand-alone shop, which runs independently, and shop in shop, located inside of another shop with different industry. And its subdivision is characterize by 3 types: Combination type has not only space to enjoy coffee as we can usually see in conventional coffee shops, but also a counter where take-out coffee is served. Separation type has space for drinking coffee and an external booth for easy buy. Booth type is a booth itself or driving (cruising) booth. In conclusion, some take-out coffee shop are exampled and space analysis is made with analytic tools, such as people of preference, location evaluation, functional space division, dimension per person, and planning of traffic line.
소장처 한국실내디자인학회
스크랩하기
추천문헌 이 논문을 열람하신 아우릭 회원님들이 많이 열람하신 논문을 추천해 드립니다.
셀프(Self) 커피전문점의 공간 구성적 특성에 관한 연구
공지연 ; 이창노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 제 9권 2호 (200711)
[특집] 국내 친환경 건축물 사례 분석
정지나 ; 김용석 ; 이승민 - 그린빌딩(한국그린빌딩협의회지) : v.9 n.1 (200803)
감성디자인을 적용한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인테리어디자인 성향에 관한 연구
공지연 ; 이창노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v.19 n.5(통권 82호) (201010)
브랜드 커피매장의 인테리어 디자인 마케팅에 관한 연구
정일권 ; 김대현 ; 한혜련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 제 7권 1호 (200505)
커피전문점의 유형과 공간디자인 마케팅 표현요소 연구
곽성민 ; 김개천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v.20 n.4(통권 87호) (201108)
브랜드 커피 전문점의 마케팅 전략에 영향을 주는 공간 디자인 요소에 관한 연구
정윤혜 ; 박성신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v.19 n.5(통권 82호) (201010)
국내 패시브건축물 설계 및 시공사례
이명주 - 한국그린빌딩협의회 추계학술강연회 논문집 : (200911)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공간디자인 구성요소와 마케팅과의 관계 분석 연구
장희나 ; 최상헌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 제11권 2호 (200910)
카페의 공간특성에 따른 이용행태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이강희(Lee. Kang-Hee) ; 양재혁(Yang. Jae-Hyuck)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 v.20 n.8 (200408)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공간디자인 구성요소와 마케팅과의 관계 분석 연구
장희나 ; 최상헌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v.19 n.2(통권 79호) (201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