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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 [기술자료] 고력볼트의 마찰접합에 대한 소고 / 현장에서 자주 발생하는 사항들을 중심으로
저자명 강석규
발행사 한진중공업
수록사항 건설기술정보, VOL.30 2001 (2001-07)
페이지 시작페이지(23) 총페이지(11)
주제분류 구조
요약1 강구조물의 고력볼트 접합은 힘을 전달하는 메카니즘에 의하여 마찰접합(frict ion type)과 지압접합(bear in g type)으로 분류된다. 마찰접합은 볼트의 조임토크에 의하여 도입되는 축방향 인장력(pr et en sion )에 의하여 접합재간에는 압축력이 발생되며, 이로 인하여 접합되어지는 부재의 접촉면간에는 마찰저항력이 발생하게 된다. 이 마찰저항력에 의하여 힘이 전달되는 방식으로서 원칙적으로 외력이 볼트에 직접 작용하는 것은 아니다. 이에 비하여 지압접합은 볼트 축부의 전단강도와 접합되어지는 부재의 구멍의 측압에 의하여 힘이 전달되는 방식으로서, 시공상의 난점이 있지만 볼트 구멍의 이격이 거의 없어져 볼트의 전단내력에 접합재간의 잔류마찰력과 지압내력이 부가되어 외력에 저항하므로 마찰접합보다 고력볼트의 고강도를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식이다. 이 두가지 방식 중에서 현장에서 주로 많이 사용되는 방식인 마찰접합에 대하여 일반사항들과 현장에서 많이 문의하는 항목들을 정리하여 현장 실무자에게 참고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본 소고의 목적이 있다.
소장처 한진중공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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