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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 외국[고속]철도역세권 개발사례의 비교분석을 통한 계획적 의미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Design Guidelines of Railway Station Areas through the Comparative Analysis of High-Speed Railway Station Developments in Foreign Cities
저자명 김도년(Kim Do-Nyun) ; 양우현(Yang Yoo-Hyun) ; 정동섭(Jeong Dong-Seop)
발행사 대한건축학회
수록사항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v.21 n.8 (2005-08)
페이지 시작페이지(169) 총페이지(8)
ISSN 12269093
주제분류 도시
주제어 철도역세권 ; 도시공간구조 ; 개발프로그램 ; 보행동선체계 ; 차량 및 주차체계//Railway Station Areas ; Spatial Structure ; Functional Program ; the Circulation of Vehicles and Pedestrians
요약1 우리나라의 고속철도가 개통된 후 일년이 지난 현재 전국의 생활권은 서울의 중심시가지에서 부산의 도심까지 개략 세 시간 소요되는 쿼터생활권을 형성하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보다 앞서 고속철도가 개통된 유럽이나 일본의 주요 도시에서 고속철도 역세권 개발은 도시공간구조, 토지이용, 교통체계 등 다양한 측면에서 도시에 많은 파급효과를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고소철도 역세권을 중심으로 개발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각 도시적 여건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역세권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고속철도가 관통하는 철도역은 서울특별시의 서울역, 용산역, 광명시의 광명역, 천안시의 천안 아산역, 부산직할시의 부산역, 대전직할시의 대전역, 대구직할시의 동대구역, 광주직할시의 광주역 등이며, 이런 고속철도 역세권에 대한 개발계획이 활발히 수립중이고, 기타 추가로 역사(驛舍)가 입지하게 될 김천 등의 지방중소도시에서도 향후, 고속철도 역사(驛舍)를 중심으로 개발계획을 수립할 것으로 기대된다.
지금까지의 우리나라 철도역세권 개발사례는 민자역사(驛舍)를 중심으로 백화점의 대규모 판매시설위주의 단일 기능의 개발과 이로 인한 교통혼잡과 기타 대중교통시설과의 연계 미흡 등의 계획적인 문제점이 지적되어왔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고속철도 역세권 개발사례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정립하고 국외 고속철도 역세권의 개발사례를 고찰하여 계획적 의미를 파악하고 우리나라 역세권에 적용가능한 계획적 기준을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함께, 본 연구결과는 향후 국내 고속철도 역세권 계획수립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본 연구의 내용적 범위는 철도 역세권에 대한 이론고찰을 통해 그 위상 및 기능을 정립하고 국외 고속철도 역세권 개발사례 분석을 위한 분석틀을 설정하고자 한다. 공간적 범위는 국내사례 경우에는 서울역, 용산역, 대구역, 부산역 등을 대상으로 하고 국외 사례는 일본과 유럽의 역세권 개발사례를 대상으로 한다. 연구방법은 문헌 및 이론고찰을 통해 고속철도 역세권 분석틀을 설정하고 국외 고속철도 역세권 개발사례를 분석하여 계획적 기법들을 도출하고자 한다.
요약2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design methods of Railway Station Areas, focusing on analyzing the characteristics of spatial structure, functional program, the circulation of vehicles and pedestrians. In order to analyze three elements, spatial structure, functional program, the system of vehicles and pedestrians circulation, we surveyed seven case studies of the redevelopment of railway station areas, Sinagawa Station, Nagoya Station, Kyoto Station, Hitachi Station in Japan, Euralille Station in France, Basel Euroville Station in Swiss, Utrecht Station in Netherlands. As a result, this study shows that the revitalization, the urban restructure of the centralization strengthen, the creativity of urban image in the aspect of urban spatial structure; mixed-use, complex program in the aspect of land use; multi- level circulation of pedestrian deck, exchanging transit system of mass traffic, pedestrian oriented development in the aspect of the system of vehicles and pedestrians circulation, the diverse main bodies of development of private, public and corporation methods, of the networking of open space and so on.
소장처 대한건축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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