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명 |
상업공간에서의 공간구조와 매출 및 제품성향간 관계성 연구 / H인테리어 가구매장의 사례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patial Configuration and Sales & Products Attributes in the Commercial Space |
저자명 |
정경숙(Chong Kyong-Suk) ; 김영욱(Kim Young-Ook) |
발행사 |
대한건축학회 |
수록사항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v.21 n.9 (2005-09) |
페이지 |
시작페이지(105) 총페이지(8) |
ISSN |
12269093 |
주제분류 |
계획및설계 |
주제어 |
공간구문론 ; 공간구조 ; 제품특성 ; 상업공간//Space Syntax ; Spatial Configuration ; Product Attributes ; Commercial Space |
요약1 |
본 연구는 점차 그 중요성을 더해가고 있는 상업공간의 전시공간을 공간구문론을 통해 분석해보고, 여기에 전시된 제품의 매출 및 제품성향과 공간구조와의 연관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공간구조는 접근성과 시각성을 중심으로 분석하였고, 이를 위하여 컴퓨터 프로그램인 Pesh, New-wave, 그리고 Depthmap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사례연구로써 국내에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H인테리어’의 가구전시장을 공간분석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분석을 통해 살펴본 결과 다음과 같은 사례공간의 특징을 알 수 있었다. 첫째, 가구를 세트로 전시하여 판매하는 사례 전시장은 주동선로가 가장 높은 통합도와 시각성을 갖고 있으며, 주요판매 제품인 가구세트는 한단계 낮은 접근성과 시각성을 지니고 있다. 둘째, 통합도에 따른 전시특성을 살펴본 결과, 중저가 매장은 매출이 높을수록 접근성이 좋은 위치에 배치되었으나 중고가 매장은 매출과 접근성이 일치하지 않음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트랜드성 제품은 가격 그레이드와 상관없이 모두 접근성이 가장 좋은 위치에 배치되었다. 셋째, 시각적 개방성에 따른 전시특성을 살펴본 결과, 주요 매출제품 및 트랜드성 제품은 모두 시각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전시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제품의 특성에 따른 제품의 적절한 전시전략이 매우 중요함을 보여주며, 또한 공간구문론을 통한 공간분석 방법이 상업공간의 전시계획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
요약2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roduct characteristics and spatial configuration in a commercial space. This study utilized the analytical method of Space Syntax, and the software package used for the analysis was New-wave, Pesh and Depthmap. The quantitative study focused on the showroom of 'H INTERIOR'??and examined the accessibility and visibility of the space. The results showed that the main accessible and visible route was well established in the space of the showroom, and the showrooms??separately dealt with products with different pricing.??In the showroom selling products with lower prices, popular items were found in more accessible places. On the other hand, the showroom in preference for products with high prices didn't have any specific feature in regard to accessibility.??Also, more trendy and fashionable products in both showrooms were likely to be displayed in more accessible and visible places. Therefore, the result indicated that the accessibility and visibility of the showrooms were likely to determine the spatial configuration and they were associated with the sales and the product characteristics of the showroom. |
소장처 |
대한건축학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