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1 |
본 연구는 우체국의 공간프로그래밍 계획시 효율적인 의사결정에 대한 실증적인 근거를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우정사업본부 출범 이후인 2000년 7월 이후에 건축된 우체국 중 4, 5급 총괄국 14개를 선정하여 연면적의 규모에 따라 4,000㎡ 미만, 4,000~6,000㎡, 6,000㎡이상으로 구분하고 영역별 소요실과 면적배분, 기능동선을 중심으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각 영역별 공간의 구성형태와 면적비에서, 마케팅실, 보험관리사실, 금융상담실은 금융업무와 관련하여 최근에 나타나는 실들로서 독립된 실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을 뿐 아니라 면적 또한 협소하고 기능간의 유기적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고 있어 별도의 공간을 마련하되 현업실과 공중실과의 연계 배치하는 것이 업무의 효율상 타당할 것으로 판단된다. 2. 각 영역별 소요공간의 면적구성 형태는 다음과 같다. 우선 창구업무공간에서 면적비를 보면, 공중실과 현업실의 면적이 50~80%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규모별로 공중실과 현업실의 면적 구성비는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았으나, 금융업무와 관련한 실들의 유무에 따라 공중실의 면적을 축소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었다. 3. 우편업무공간에서의 경우 4,000㎡ 미만에서 집배 및 발착실의 구성 비율은 80% 정도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4,000~6,000㎡와 6,000㎡이상에서는 소포계와 특수계의 높게 나타나고 있다. 4. 관리업무공간의 경우 정보화 사회가 되면서 전산교육장의 기능이 강조됨에 따라 전산교육장이 없을 경우 대회의실의 면적을 크게 하고, 전산교육장이 있을 경우는 대회의실의 면적을 전산교육장에 배분하고 있으나 다목적 실을 계획한다면 공간의 효율을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5. 후생서비스공간의 경우 공용휴게실과 체력단련실, 여성 전용휴게실이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6,000㎡에서는 식당의 면적이 가장 많은 면적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여성 직원의 증가로 인해 여성 전용휴게실과 샤워/탈의실 등 여성에 대한 편의시설의 면적은 점차 증가할 것으로 판단된다. 우체국의 물리적 환경을 건조하기 전에 시장분석과 마케팅 분석을 통해 우체국의 규모나 주요 업무의 형태를 결정하겠지만, 중요한 것은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서 업무형태, 기능, 수용시설의 변화에 적절히 적응 할 수 있도록 호환성과 유연성가지도록 계획되어져야 할 것이다. |
요약2 |
This study aims to support the effective decision-makeup for spatial programming??of post office. For this study, 14 cases were classified into three groups(below 4,000㎡, 4,000~6,000㎡ and over 6,000㎡) according to scale of total area.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1. According to region in scale of below 4,000㎡ and 4,000~6,000㎡, Each spatial composition and the average rate of [window service : postal service:??management work : welfare work : public : the rest] is [20:20:20:10:20:10] 2. Space for public and official occupies most of window service space by 50~80%. But a tendency of reduction rate of Space for public was shown according to presence of rooms which are relate to financial work. 3. The rate for collection and delivery / departure and arrival is highest in a postal service. and due to increasing mass of treatment of parcel, other additional space for storage should be required. 4. Multi- purpose space which performs multi-functions for rental, meeting on small scale and computational education center is need to be planned to enhance efficiency??in space for management work.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