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명 |
대형할인점의 이용행태 및 그 모형화에 관한 연구 / 성남시 분당구 및 인근 권역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Act of Commercial Use and the Modeling of Large-scale Discount Stores / 제 3 Session: 도시구조 |
저자명 |
김주환 ; 민재홍 ; 홍상준 ; 이창무 |
발행사 |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
수록사항 |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정기학술대회 논문집 (2005-11) |
페이지 |
시작페이지(251) 총페이지(16) |
주제분류 |
도시 |
주제어 |
대형할인점 ; 소비 이용행태 ; 중력모형 ; 회귀분석 ; MCI 모형 ; Large-Scale Discount Store ; Commercial Using Pattern ; Regression ; Discrete Choice Model |
요약1 |
기존 연구의 경우 대형할인점의 셔틀버스 노선과 지역과의 관계를 분석하여 소비행태 및 상권에 대한 결론(이희연, 김지영 2000)을 보이고 있어, 상업용 시설을 이용하기 위한 셔틀버스의 운행이 전면 금지1)된 현재의 상황에는 더 이상 적용할 수 없다는 한계가 있다. 또한 기존 연구들은 소비자의 이용행태 분석에 그치는 경우가 많았고, 대형할인점 간의 구매선택요인을 분석한 경우는 거의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1996년부터 2002년 까지 5년 이상에 걸쳐 입점한 분당지역의 대형할인점이 지역적 정체성을 형성하기 이전인 입점초기와 비교하여, 대형할인점이 가지는 상권의 지역적 위상과 입지변수를 바탕으로 상권 형성의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추가적으로 경기도 용인시, 광주시, 성남 구시가지 등 주변 개발지역과 관련해 주민들의 소비행태는 어떻게 변화하였으며 상권의 범위는 어떠한지 파악하고 그 요인을 일반화 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
요약2 |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describe the act of commercial use and modeling of large-scale discount stores, which have grown very fast as a new type of retail shops in Korea. The consumer's choice of large-scale discount stores is based on not only "Distance" between residential areas and stores but "Area of Stores", "Name Value of Stores", "Complexity", "Correlation with nearby Commercial Stores", "The number of Goods, Parking lots" and etc. Therefore this study attempts to standardize the probability model of the use of large-scale discount stores by using Discrete Choice Model. |
소장처 |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