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 원문보기 | 미리보기 [ 원문보기시 소비되는 포인트 : 100 포인트 ]
논문명 현대 상업건축에서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건축가의 해석과 표현 / 프라다와 루이뷔통을 중심으로 / Architects' Interpretation and Expression of the Brand Image in Contemporary Commercial Architecture
저자명 최왕돈 ; 김주연
발행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수록사항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v.15 n.1(통권 54호) (2006-02)
페이지 시작페이지(98) 총페이지(8)
ISSN 12297992
주제분류 계획및설계
주제어 브랜드 ; 패션 ; 건축가 ; 상업건축 ; 프라다 ; 루이뷔통//Brand ; Fashion ; Architect ; Commercial architecture ; Prada ; Louis Vuitton
요약1 본 연구는 현대 상업건축에서 브랜드 이미지가 어떻게 건축가에 의해 해석되고 표현되는가를 구체적으로 탐색함으로써 브랜드와 공간을 접목시킨 공간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브랜드 전략 시스템을 이해하고, 건축 공간을 통하여 새로운 브랜드 이미지의 확립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을 모색한다. 궁극적으로는 탁월한 공간적, 현상적 체험을 가능하게 하는 우수한 건축공간과 브랜드 이미지와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요약2 This study tries to find how architects interpret and express fashion brand images. First, it examines the concept of brand images and its architectural expression of them in contemporary commercial architecture. Second, it investigates the brand strategies and architectural expression strategies of world-famous fashion brand companies such as Prada and Louis Vuitton. Third, it finds out architects' expression of the brand strategies focusing on Rem Koolhaas, Herzog & de Meuron, Jun Aoki, Barthelemy-Grino, Kumiko Inui. In conclusion, architects have their own expression tools for fashion brand images but the extent of expression varies according to each brand strategy.
소장처 한국실내디자인학회
스크랩하기
추천문헌 이 논문을 열람하신 아우릭 회원님들이 많이 열람하신 논문을 추천해 드립니다.
[시론] 4차 산업혁명 시대, 건축의 대응
이명식(Lee, Myung-Sik) - 건축(대한건축학회지) : Vol.61 No.05 (201705)
렘 쿨하스와 카즈요 세지마 건축에서 나타나는 프로그램의 조직과 공간구성 방법의 비교분석
권경민 ; 김종진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v.16 n.6(통권 65호) (200712)
프로그램과 다이어그램의 적용을 통한 건축 형태 생성 연구
윤혜경(Yoon Hae-Kyung) ; 김주영(Kim Ju-Young) ; 홍원화(Hong Won-Hwa)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 v.26 n.02 (201002)
브랜드 체험수단으로서 플래그 쉽 스토어 공간디자인에 관한 연구
한효정 ; 김주연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v.15 n.3(통권 56호) (200606)
건축·도시공간의 현대적 공공성에 관한 기초 연구
염철호 ; 심경미 ; 조준배 - 연구보고서(기본) : 2008 n.8 (200902)
감성적 디자인으로 접근한 패션 리테일 샵 공간의 연속성에 관한 연구
전송이(Jeon Song-Yi) ; 서지은(Seo Ji-Eun) ; 이정호(Lee Jeong-Ho)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 v.24 n.2 (200802)
[특집] 국내 친환경 건축물 사례 분석
정지나 ; 김용석 ; 이승민 - 그린빌딩(한국그린빌딩협의회지) : v.9 n.1 (200803)
리테일 브랜딩의 공간 사례분석을 통한 유형화 연구
오정아(Oh Jung-Ah) ; 이현수(Lee Hyun-Soo)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 v.26 n.03 (201003)
어린이환자의 공간사용 행태에 관한 연구
최인영 ; 박수빈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v.23 n.6(통권 107호) (201412)
SANAA의 건축에서 ‘분위기’의 개념과 구현방식
서정일(Seo Jeong-Il) ; 임리사(Lim Lisa)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 v.26 n.10 (201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