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명 |
브랜드 아파트의 주동 입면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Preference of Consumers for Facade Design with Brand Concepts in Apartments |
저자명 |
전한종 |
발행사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
수록사항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v.15 n.3(통권 56호) (2006-06) |
페이지 |
시작페이지(111) 총페이지(7) |
ISSN |
12297992 |
주제분류 |
계획및설계 |
주제어 |
아파트 주동 입면 디자인 요소 ; 브랜드 이미지 포지셔닝//APT Facade Design Factors ; Brand Image Positioning |
요약1 |
최근, 국내건설 회사들은 브랜드 컨셉을 사용한 아파트를 지어 구분을 시도하고 있다. 각각의 건설 회사들은 차별적인 브랜드를 표면화시키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브랜드 아파트의 마케팅전략에 사용된 아파트 입면디자인에 초점을 맞추고 이를 중심으로 거주자들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하였다. 조사된 4개의 브랜드 아파트의 컨셉을 살펴보면 동부 센트레빌은 고급스러움, GS 자이는 첨단성, 대우 푸르지오는 자연친화 그리고 삼성 래미안은 편안함이다. 아파트 입면의 디자인 요소의 연구에 따르면, 디자인 요소들은 건물전체모양, 발코니형태, 주도적 색채, 벽면의 형상, 외관재료, 출입구 모양, 옥탑디자인, 창크기 및 모양등 8가지 입면형태를 선택하였다. 분석의 결과로써, 브랜드 컨셉과 소비자가 인식하는 아파트 외관 이미지는 차이를 보인다. 그러므로 차별화된 그들 소유의 회사 브랜드 이미지의 아파트 입면디자인은 소비자들의 견해를 고려해여 디자인 되어야 한다. |
요약2 |
In the recent years, domestic construction companies have tried to differentiate their apartments using brand positioning. Respective construction companies are attracting public attention with discriminative brands. This study investigated residents’ preferences focusing on apartments facade design used in marketing strategy of brand apartments. Four concepts in surveyed brand apartments are deluxe, modern, eco-friendly and comfortable. According to the related study on design factor of apartment facade, the design factors are chosen such as the overall building shape, balcony form, main color, exterior wall shape, material, main access shape, pent house design and window size. As a result of analysis, there was a difference between brand concepts and consumers´ views. Therefore, apartment facade design to differentiate their own companies' brand images should consider the perception of customers. |
소장처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