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 원문보기 | 미리보기 [ 원문보기시 소비되는 포인트 : 100 포인트 ]
논문명 아파트 브랜드 선호도가 주택가격에 미치는 영향분석 / The Analysis of the Impact on the Apartment Housing Price in Relation with Brand Preference / 제4분과 : 공동주택 / 단지계획
저자명 조영광 ; 김창석
발행사 한국도시설계학회
수록사항 한국도시설계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7-04)
페이지 시작페이지(362) 총페이지(11)
주제분류 도시 / 시공(적산)
요약1 본 연구에서는 아파트 브랜드 선호도가 주택가격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실제로 아파트 브랜드가 주택가격을 형성하는 요인이 된다면,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클수록 브랜드 파워가 크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므로 아파트의 가치는 높아질 것이다. 또한 주택가격을 설명하는 요인에는 브랜드 외에도 많다. 즉, 분양가격, 단지 규모, 단지의 위치, 경과년수, 주변 여건, 평형 수 등이 있다. 따라서 이들 요인들과 함께 아파트 브랜드 선호도 등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다중회귀모형의 구축을 통해 그 영향 정도를 파악하고자한다. 뿐만 아니라 미시적으로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에 따른 주택가격을 보고자 다양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동일한 지역을 대상으로 브랜드 차이에 따른 주택 가격을 바라봄으로서 모형이 설명할 수 없는 부분에 대해서 보충하고자 한다.
소장처 한국도시설계학회
스크랩하기
추천문헌 이 논문을 열람하신 아우릭 회원님들이 많이 열람하신 논문을 추천해 드립니다.
브랜드가 아파트 가격형성에 미치는 영향분석
이준하 ; 김호철 - 도시행정학보(한국도시행정학회 논문집) : v.21 n.1 (200804)
아파트 브랜드 선호도 요인 비교에 관한 연구
신한우 ; 김대원 ; 김광희 ; 강경인 - 한국건축시공학회 논문집 : v.8 n.1(통권 제27호) (200802)
서울10대 브랜드가 아파트가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정수연 ; 김태훈 ; 박홍희 - 도시행정학보(한국도시행정학회 논문집) : v.22 n.3 (200912)
[논문] 공동주택 구매결정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김명섭 ; 여홍구 - 국토계획 : v.44 n.3(통권 170호) (200906)
공동주택 분양가격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김정호 ; 고성석 - 한국건설관리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 (200911)
주택구매력지수를 활용한 계층별?지역별 주택공급효과 평가
최상희(Choi Sang-Hee) ; 김성제(Kim Sung-Je) ; 윤정란(Yun Jeong-Ran)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 v.25 n.09 (200909)
[논문] 비아파트 주택가격에 대한 도시정비사업별 시장효과 분석
김종현 ; 이창무 ; 신상영 - 국토계획 : v.43 n.7(통권 167호) (200812)
[논문] 주택가격을 결정하는 공간적 특성들의 시계열적 영향력 변화 분석
김태경 ; 박헌수 - 국토계획 : v.43 n.3(통권 163호) (200806)
Brand Life Cycle에 의한 브랜드아파트의 마케팅 전략
최영곤 ; 민경민 ; 안병주 ; 이윤선 ; 김재준 - 한국건설관리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 (200711)
브랜드 아파트의 소유가치분석 및 지역적 차이에 관한 연구
조영광 ; 김창석 ; 강명구 -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정기학술대회 논문집 : (200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