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1 |
본 연구에서는 아파트 브랜드 선호도가 주택가격에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실제로 아파트 브랜드가 주택가격을 형성하는 요인이 된다면,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클수록 브랜드 파워가 크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므로 아파트의 가치는 높아질 것이다. 또한 주택가격을 설명하는 요인에는 브랜드 외에도 많다. 즉, 분양가격, 단지 규모, 단지의 위치, 경과년수, 주변 여건, 평형 수 등이 있다. 따라서 이들 요인들과 함께 아파트 브랜드 선호도 등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다중회귀모형의 구축을 통해 그 영향 정도를 파악하고자한다. 뿐만 아니라 미시적으로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에 따른 주택가격을 보고자 다양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동일한 지역을 대상으로 브랜드 차이에 따른 주택 가격을 바라봄으로서 모형이 설명할 수 없는 부분에 대해서 보충하고자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