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 원문보기 | 미리보기 [ 원문보기시 소비되는 포인트 : 100 포인트 ]
논문명 건설 CRM 시스템 효과검증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Effectiveness Verification of Construction CRM systems
저자명 조경린(Cho, Kyoung Rin) ; 황욱선(Hwang Ug Sun) ; 김용수(Kim Yong Su)
발행사 한국건설관리학회
수록사항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Vol.8 No.4 (2007-08)
페이지 시작페이지(137) 총페이지(9)
ISSN 1229-7534
주제분류 시공(적산)
주제어 고객관계관리 시스템 ; 고객만족 ; 재방문의사//CRM ; degree of satisfaction ; re-visitation
요약1 본 연구는 건설 CRM 시스템의 효과가 주택사업 고객관리시스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기위하여 수행되었다. 즉 건설 CRM 시스템이 주택사업 분양고객의 구전효과와 고객 만족도, 청약 고객의 재방문에 따른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수행을 위해 분양 고객과 청약 고객 각 175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건설 CRM 시스템은 서비스품질 요인에 입각하여 유형성, 신뢰성, 응답성, 확신성, 공감성 등으로 측정하였고 효과검증 변수는 고객 만족도, 구전 효과, 재방문으로 측정하였다. 실증 분석 결과, 부분적 채택으로 나타났다. 즉 건설 CRM 시스템은 분양 고객과 청약 고객의 구전효과, 만족도, 재방문 의사의 향상을 도와 궁극적으로 건설회사의 경영성과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경영도구로의 활용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는 건설 CRM 시스템의 효과를 실질적으로 검증함으로써 건설 CRM의 필요성과 발전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요약2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degrees of oral transmission, customer satisfaction, and subscription customer's revisitation to grasp effectiveness of CRM of construction company. Brand recognition,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can be made to improve by CRM of construction company. Ultimately, this study is intended to improve management achievement by increasing total sales and reducing expense. 175 distribution customers and subscription customers participate in the final analysis for this study. In terms of service quality factors, state of facility, trust, response, conviction and sympathy are measured. In terms of effectiveness, customer satisfaction, oral transmission, and customer's re-visitation are measured. Considering these things, CRM of construction company can improve oral transmission, satisfaction, re-visitation of distribution customers and subscription customers. CRM of construction company can be utilized as a competitive means for management and contribute to improving management achievement in the long run. Through examining actual effectiveness of CRM of construction company in this study, it can be thought that necessity and possibility of CRM of construction company should be recognized and CRM of construction company should be developed further.
소장처 한국건설관리학회
스크랩하기
추천문헌 이 논문을 열람하신 아우릭 회원님들이 많이 열람하신 논문을 추천해 드립니다.
주택시장에서 건설회사의 CRM 마케팅 전략
최익성(Choi, Ik-Sung) ; 김재준(Kim, Jae-Jun) -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 Vol.6 No.4 (200508)
RFID 기반 물류 관리의 적용 효과 분석
윤수원(Yoon, Su-Won) ; 진상윤(Chin, Sangyoon) ; 김예상(Kim, Yea-Sang) -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 Vol.13 No.1 (201201)
문화기반 도시재생을 위한 지하도시공간 환경계획에 관한 연구
김성준 ; 박은경 ; 최소희 ; 이효창 ; 하미경 - 한국문화공간건축학회 논문집 : 통권 제28호 (200912)
복합용도건축물 지하 및 실내 오픈스페이스의 ‘건축적 공공성’ 요소 도출에 관한 연구
이효창(Lee Hyo-Chang) ; 하미경(Ha Mi-Kyoung)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 v.26 n.12 (201012)
[특집] 국내 대형 시공 현장의 BIM 도입 사례 및 시사점
윤수원 ; 박광호 ; 최철호 ; 진상윤 - 건축(대한건축학회지) : v.53 n.08 (200908)
실거주자를 대상으로 한 국내 주택시장의 CRM(고객관계관리) 현황 및 만족도 분석
임수진 - 전국 대학생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 (201311)
RFID와 BIM을 활용한 건설 자재 물류 및 진도관리 시뮬레이터 개발
윤수원(Yoon, Su-Won) ; 진상윤(Chin, Sangyoon) -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 Vol.12 No.5 (201109)
공동주택 상품의 고객서비스 개선 전략 연구
이현민 ; 이동훈 ; 김선국 - 한국건축시공학회 논문집 : v.9 n.5(통권 제37호) (200910)
BIM 소프트웨어 선정요인 분석
이치주(Lee Chi-Joo) ; 이강(Lee Ghang) ; 원종성(Won Jong-Sung)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구조계 : v.25 n.07 (200907)
BIM 협업 조직 및 정보관리 방식에 관한 사례연구
원종성(Won Jong-Sung) ; 이정주(Lee Jeong-Joo) ; 이강(Lee Ghang)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 v.24 n.8 (2008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