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 원문보기 | 미리보기 [ 원문보기시 소비되는 포인트 : 100 포인트 ]
논문명 셀프(Self) 커피전문점의 공간 구성적 특성에 관한 연구 / 부산, 구미지역 셀프 커피전문점의 사례조사를 중심으로 / A study on spatial structural characteristics of self coffee shop
저자명 공지연 ; 이창노
발행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수록사항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 9권 2호 (2007-11)
페이지 시작페이지(93) 총페이지(6)
주제분류 계획및설계
주제어 커피전문점 ; 테이크 아웃 ; 셀프서비스 ; Coffee-shop ; Take-Out ; Self service
요약1 본 연구는 셀프로 커피점을 이용하는 고객중심으로 공간 구성적 사례와 특징을 조사하여 분석하고, 그 특성을 찾아냄으로서 향후 셀프 커피 전문점을 공간 계획하여 그 기준점을 제시하는 데에 의의를 둘 수 있다.
요약2 As coffee’s taste and scent are emphasized, and interior atmosphere has changed along with sale of brand’s own products, there are also epochal trend changes in interior. So, changes within the space should be focused onto open type self coffee shop, a new cultural space distinguishable from existing coffee shops. Therefore, in this study, the following results could be obtained by performing customer-centered, spatial structural characteristics research on 5 take-out coffee shops opened after 2005 that are practicing self service in Busan and Gyeongsangnam-do regions.In this study, it was shown in the above results that location of the entrance, kitchen, and condiment bar, area per person, size and positioning of furniture, area of windows and doors, etc have strong influences for self service which customers themselves carry their food. Therefore, in planning the interior of self coffee ship in the future, presentation of more effective and practical space based on this analysis will be required.
소장처 한국실내디자인학회
스크랩하기
추천문헌 이 논문을 열람하신 아우릭 회원님들이 많이 열람하신 논문을 추천해 드립니다.
테이크아웃(Take-out)커피 전문점의 유형별 공간 구성에 관한 연구
박재희 ; 변량선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v.14 n.2(통권 49호) (200504)
브랜드 커피매장의 인테리어 디자인 마케팅에 관한 연구
정일권 ; 김대현 ; 한혜련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 제 7권 1호 (200505)
브랜드 커피 전문점의 마케팅 전략에 영향을 주는 공간 디자인 요소에 관한 연구
정윤혜 ; 박성신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v.19 n.5(통권 82호) (201010)
감성디자인을 적용한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인테리어디자인 성향에 관한 연구
공지연 ; 이창노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v.19 n.5(통권 82호) (201010)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공간디자인 구성요소와 마케팅과의 관계 분석 연구
장희나 ; 최상헌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 제11권 2호 (200910)
카페의 공간특성에 따른 이용행태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이강희(Lee. Kang-Hee) ; 양재혁(Yang. Jae-Hyuck)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 v.20 n.8 (200408)
커피전문점의 유형과 공간디자인 마케팅 표현요소 연구
곽성민 ; 김개천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v.20 n.4(통권 87호) (201108)
프랜차이즈 외식점포의 파사드 색채에 관한 연구
조연경(Cho Youn-Kyoung) ; 우신구(Woo Shin-Koo)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계획계 : v.24 n.1 (200801)
[특집] 국내 친환경 건축물 사례 분석
정지나 ; 김용석 ; 이승민 - 그린빌딩(한국그린빌딩협의회지) : v.9 n.1 (200803)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공간디자인 구성요소와 마케팅과의 관계 분석 연구
장희나 ; 최상헌 -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v.19 n.2(통권 79호) (201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