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2 |
1992년 우리나라에 도로교설계기준 내진설계편이 신설된 이후 지진공학회, 지진공학연구센터, 교량설계핵심기술연구단 등 학회 및 연구단과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 연구기관, 그 외 연구단체 및 연구자들에 의해서 국내와 같은 중약진 지진지역에 적합한 합리적인 내진설계법 개발을 위한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었으며, 그 결과의 일환으로 현행 도로교설계기준(2005)의 내진설계 규정은 실무에서 콘크리트 교각을 설계할 때 혼란을 야기할 수 있고 교각의 내진거동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점이 지적되었다. 따라서 국내의 콘크리트 교각 내진설계에 관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외국 교량 내진설계기준의 비교, 분석결과 및 실무 기술자들에 의해 제기되어온 현행 설계기준 적용에 대한 문제점과 제안을 최대한 반영하여 콘크리트 교각 내진설계에 관한 규정을 개정하였다. 주요개정 내용으로는 내진설계를 위한 구조해석시 항복유효강성의 적용, 휨-압축 및 전단에 대한 1.0의 강도감소계수 적용, 받침 및 기초 설계를 위한 최대소성힌지력, 단부구역과 소성힌지 구역의 구분, 축방향철근과 횡방향철근의 설계기준항복강도 상향 조정 및 철근상세, 소성힌지 구간의 콘크리트 전단강도 및 전단철근 전단강도 계산식의 수정, P-Δ 해석법의 사용 등을 들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