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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 철근콘크리트 기둥의 연성도 내진설계 기준안 / Ductility Demand Based Seismic Design Code for Reinforced Concrete Bridge Columns / 도로교 설계기준 내진편 개정방향
저자명 손혁수 ; 이재훈
발행사 한국지진공학회
수록사항 한국지진공학회 추계워크샵 발표논문집 (20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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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분류 구조
요약2 우리나라에서는 1992년 도로교표준시방서에 교량에 관한 내진설계 기준이 제정된 이후, RC 교각에 과도하게 배근되는 심부구속철근으로 인하여 설계 및 현장시공에 어려움을 겪는 사례가 빈번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의 원인은 국내의 교량설계 관행 및 지진하중에 대한 교량 구조시스템의 차이 등 여러가지 원인을 들 수 있지만, 근본적으로는 도로교설계기준의 내진설계 규정이 강진지역의 완전연성을 확보하기 위한 미국 AASHTO의 내진설계 기준을 우리나라와 같은 중?약진지역의 경우에도 그대로 적용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탄성지진력에 상수의 응답수정계수(R)를 적용한 소성지진력에 대해서 단면강도 검토를 수행하고 설계기준에 규정되어 있는 단순식을 사용하여 소성힌지 구간에 심부구속철근량을 획일적으로 배근하는 현행 도로교설계기준의 방법과는 달리, 연성도 내진설계법은 설계지진 하중에 대해서 구조물의 성능에 요구되는 연성도(ductility)에 따라 필요한 양의 심부구속철근을 배근하는 보다 합리적인 내진설계방법이며, 현재 개정작업이 진행 중인 도로교설계기준 내진설계편에 연성도 내진설계 기준이 반영될 예정이다.
소장처 한국지진공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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