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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 2400MPa PC강연선 적용 PSC거더의 신도로교설계기준 적용 최적화 설계 / Design Optimization of PSC Girder using 2400MPa PS Strand base on New Highway Design Code / 01. PSC구조
저자명 김진국 ; 이필구
발행사 한국콘크리트학회
수록사항 한국콘크리트학회 2013 봄 학술대회 논문집, Vol.25 No.1 (20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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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SN 1738-298X
주제분류 재료 / 구조
요약1 In this paper, design optimization of PSC EX girder was conducted using 2400MPa PS strand. Limit state design method adopted in the new Korean highway bridge design code was used. First of all, EX-girders using 1860MPa were redesign based on limit state design method for 30m, 40m, 50m long bridges. The number of tendons was reduced for the optimization and construction cost. All girders could reduce one tendon without section properties. 50m long girder could reduce two tendon but 10mm increment in thickness of web was required. In spite of the web thickness increment, reduction in number of tendons and anchorages enhanced economic benefit.
요약2 이 연구에서는 2400MPa PS강연선을 도로공사 개발교량인 EX거더에 적용하여 설계최적화하고 그에 따른 효과를 분석하였다. 건설기준 변화에 대응하여 신도로교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에 근거하여 구조물을 설계하였다. 비교를 위해 우선 1860MPa 강연선 적용 기존 EX거더에 대해 한계상태설계법을 이용하여 설계를 실시하였다. 대상교량은 30m, 40m, 50m 교량으로 선정하였으며, 고강도 강연선 적용 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텐던의 수를 기존 3개 또는 4개에서 2개 또는 3개로, 5개에서 4개 또는 3개로 변화시켜가며 설계를 하였으며 그에 따른 경제적인 효과를 분석하였다. 최적화 설계결과 모든 지간의 거더는 단면 내 다른 제원의 변화없이 텐던 1개를 줄일 수 있었다. 50m의 거더의 경우 5개 텐던을 3개로 줄일 수 있었으나, 이 경우 복부두께는 240mm에서 250mm로 증가하였다. 그러나 이에 따른 자중증가나 공사비 증가영향은 크지 않으며, 경제적 효과가 더 큰 것으로 평가되었다.
소장처 한국콘크리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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