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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명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요소에 따른 유형분석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Type Analysis considering Physical Environment Factors in Brand Coffee Shop
저자명 이재호
발행사 대한건축학회지회연합회
수록사항 대한건축학회지회연합회 논문집, v.14 n.04 (통권52호) (2012-12)
페이지 시작페이지(51) 총페이지(10)
ISSN 1229-5752
주제분류 계획및설계
주제어 커피전문점 ; 입지환경요소 ; 실외환경요소 ; 실내환경요소 ; Brand Coffee Shop ; Location Environment Factors ; Exterior Environment Factors ; Interior Environment Factors
요약1 본 논문은 국내 프랜차이즈 식음공간 중에서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제고를 위해서 국내?외 유명브랜드와 지역브랜드 업체의 사례조사 및 분석을 통하여 향후 지속적으로 늘어날 프랜차이즈 식음공간의 계획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고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입지환경요소에서 주변환경과의 관계는 도심번화가형(38.2%), 도심오피스형(28.8%), 주택가상점형(24.1%), 교외형(8.9%) 순으로 나타났다. 접근성에 따른 건축유형은 건물외부형(60.0%), 건물내부형(28.2%), 단독건물형(11.8%)의 순으로 나타났다. 공간규모에서 층수는 1층에서 4층 규모로 나타났고, 연면적은 최소 24㎡(16석)에서 최대 778.5㎡(312석)로 다양하게 나타났다. 둘째, 건축유형 중 단독건물형은 교외형과 도심번화가형에서 많이 나타나며 매장의 인지성과 접근성을 높여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특히, 도심속 자투리 공간의 활용과 노후화된 단독주택의 용도변경 등의 계획으로 도시경관의 개선이 가능한 유형이다. 건물외부형은 도심번화가형, 도심오피스형, 주택가상점형에서 가장 많이 나타났고 접근성과 주변 건축물과의 조화성이 매우 중요한 유형이다. 특히, 2층에 위치한 건물내부형은 접근성 향상을 위해서 1층을 리모델링하여 동선체계를 다른 시설과 분리시킴으로써 건물외부형으로 전환시키는 적극적인 계획방법을 활용한다. 이러한 브랜드 커피전문점의 입지환경은 도심의 가로를 따라서 클러스터화 되면서 개발되고 있는 특성을 보인다. 셋째, 실외환경요소에서 입면창과 외부공간과의 관계에 따른 입면유형은 1면창형(41.8%), 2면창형(32.4%), 0면창형(22.3%), 3면창형(3.5%) 순으로 나타났다. 입면디자인에 따른 유형은 기본형(38.2%), 기존형(15.3%), 원톤형(12.4%), 투톤형(11.8%)의 순으로 나타났다. 넷째, 입면유형 중 1면창형의 커피전문점은 브랜드의 이미지를 적절히 표현하기 위한 기본형이 가장 일반적이며, 도심 상업시설의 사인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바람직한 디자인 유형으로 판단된다. 2면창형에서 원톤형은 비교적 규모가 큰 매장에서 현대적인 감각의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표현하기에 유리하고 좀 더 적극적으로 투톤형을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기본적인 디자인 컨셉을 바탕으로 새로운 마감재를 활용한 원톤형의 계획은 브랜드 업체마다의 획일화된 이미지를 주변환경에 맞게 다양화시킬 수 있는 대안으로 판단된다. 다섯째, 실내환경요소에서 공간형태와 레이아웃에 따른 공간유형은 단순형(44.1%), 수직확장형(27.6%), 수평확장형(14.7%), 일반형(13.6%)의 순으로 나타났다. 가구, 조명, 색책, 마감재, 패턴에 따른 유형은 표준형(74.1%)이 개별형(25.9%)보다 높게 나타났다. 여섯째, 실내환경에서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제고를 위해서 변화감 있는 천장디자인과 외부공간으로의 시각적 유도 등의 다양한 공간형태의 계획이 필요하다. 소규모의 매장일수록 화이트 톤의 가구를 활용하고 강한 BI색채를 활용함으로써 매장의 인지성을 높이기에 유리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2층 규모 이상에서는 보이드 공간을 둠으로써 이용자에게 위치의 이동에 따른 다양한 시각적인 체험을 제공하는 계획이 필요하다.
요약2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provide basic information for future development of an effective brand identity when eating and designing space. This research used case investigation and surveys to evaluate brands and its strategies of architecture designs among brand coffee shop located the main market areas in Daegu. The result of this research is as following. First, the result of the relationship of surrounding environment in Location environmental factors shows that frequency of the location of downtown type is highest and office location type, residential location type, the location in the suburbs type are next in order. And the result of the architectural type considering accessibility shows that frequency of the exterior accessibility type is highest and interior accessibility type, building type are next in order. Second, the result of the elevation type considering the relationship of elevation window & exterior space in Exterior Environmental Factors shows that frequency of the one window type is highest and two windows type, no window type, three windows type are next in order. Third, the result of space type considering Spatial configuration & layout in Interior Environmental Factors shows that frequency of the simple type is highest and vertical expansion type, horizontal expansion type, general type are next in order.
소장처 대한건축학회지회연합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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